유정복 인천시장, 갑진년 새해둥이에 축하 ...
박무 서울 11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3월29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연예 > 영화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영상위, 영화상영과 함께 디아스포라 특강

이주노동과 다문화 교육을 통해 보는 이 시대의 디아스포라
등록날짜 [ 2015년07월03일 09시34분 ]

[국민TV 이명희] 인천시영상위원회(이하 인천영상위)는 오는 8월 8일과 22일 두 차례에 걸쳐 ‘디아스포라(Diaspora)’를 주제로 하는 영화 상영과 특별강의를 무료로 진행한다.

인천영상위에 따르면 이 강의는 다양성영화 공공상영관 ‘별별씨네마’와 오는 9월 개최 예정인 ‘제3회 디아스포라영화제’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행사로, 동시대를 살아가는 디아스포라들의 삶을 더 깊이 이해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영화를 관람한 후 그와 관련된 이슈에 대해 해당 분야의 전문가의 이야기를 듣는 형식으로 구성돼, 보다 쉽고 재미있게 강의를 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8일에 진행되는 첫 번째 강의는, 영화 '자유로운 세계'(It's a Free World) 상영과 함께, ‘공익법센터 어필’에서 활동 중인 김종철 변호사가 ‘우리 시대의 이주노동’이라는 주제로 풀어낼 예정이다.

이주노동이 보편화되면서 이로 인한 사회적 갈등 또한 증가하고 있는 상황인 만큼 많은 이들의 관심을 모을뿐 아니라 이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를 돕는데도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두 번째 강의는 서울시대안교육센터 부센터장이자 성공회대학교에서 강의를 하고 있는 김찬호 교수가 맡아 ‘교실 안의 상상력’이라는 주제로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함께 관람할 영화는 프랑스 로랑 캉테 감독의 '클래스'(Entre Les Murs , The Class)라는 작품으로, 다양한 인종과 역사를 가진 아이들이 모여있는 교실의 풍경을 담아내면서 모든 학생들의 개성을 존중하며 소통하는 교육에 대해 질문을 던진다.

이번 특강은 인천시 중구에 위치한 한국근대문학관에서 무료로 진행되고, 선착순 30명에 한해 사전 신청을 받는다. 관련 문의 및 신청은 인천영상위원회 기획홍보팀(032-435-7172 | ifc@ifc.or.kr)으로 문의하거나 홈페이지 (www.ifc.or.kr)를 통해서도 신청할 수 있다.

한편 ‘디아스포라’란, 그리스어로 ‘흩어지다’, ‘퍼뜨리다’라는 뜻으로, 팔레스타인을 떠나 온 세계에 흩어져 살게 된 유대인들로부터 시작된 표현이다. 현대에는 이주민, 난민 등과 같이 정치, 종교, 사회적인 이유로 원래 살던 곳을 떠나 다른 지역으로 옮겨간다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이명희 기자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다큐포트-산수벤처스 '다큐 제작기금 약정식' (2015-07-09 10:25:32)
쿠바 현대영화제 성황리 상영 중 (2015-07-02 09:47:22)
윤 대통령, 스물네 번째 '국민...
윤 대통령, 스물세 번째 민생토...
매년 늘어나는 회전교차로 “통...
서채현, 김자인, 이도현 선수 ...
윤 대통령, '건강하고 행복한 ...
윤 대통령, 영국 부총리 접견
윤 대통령, 블링컨 美 국무장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