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갑진년 새해둥이에 축하 ...
맑음 서울 9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3월28일thu
 
티커뉴스
뉴스홈 > 뉴스 > 지역소식&인물 동정 > 지역소식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 중구, 내항 재개발·원도심 활성화 강연회 열어

등록날짜 [ 2016년07월25일 10시42분 ]

[국민TV= 이강효] 인천항미래희망연대(이하 ‘희망연대’)는 지난 22일 한중문화관에서 ‘내항 재개발 및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주민 홍보 강연회’를 열었다. 인천시중구, 내항 재개발 설명회<사진=인천중구>  

25일 희망연대에 따르면 지난 5월 내항1·8부두 항만재개발 사업 사업시행자 공모에 단 한 곳의 민간사업자만이 사업참가의향서를 제출했으나, 이마저도 무산되면서 주민들이 고대해오던 내항 재개발이 요원해졌다.

희망연대는 그러나 최근 해수부장관과 인터뷰를 계기로 인천 국립해양박물관 건립의 최적지로 내항이 점쳐지고 있어 지지부진 했던 내항 재개발의 신호탄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주민들의 의견수렴과 공감대 형성을 위해 강연회를 개최하게 됐다고 개최 배경을 설명했다. 

또한 희망연대는 "지난 40년 동안 화물하역과 운송과정에서 각종 분진, 소음, 교통문제로 고통 받아온 주민들의 민원으로 1·8부두를 시작으로 내항 재개발이 시작된 지금 정부에서는 내항 전체 재개발 마스터 플랜을 수립하고 주변지역과 함께 단계적 개발이 필요하다"며, "부산 북항의 사례와 같이 국비투입을 통한 정부주도형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정부의 적극적인 태도를 주문했다.

한편 이날 강연자로 참석한 한양대학교 최원철 교수는 부산 북항 재개발, 신도림 디큐브 백화점, 송도 현대 프리미엄 아웃렛과 일본, 홍콩, 중국의 가까운 해외사례를 들어 국내외 도시개발의 트렌드와 전망을 소개 했다.

이에 상업시설을 재개발 사업에서 꽃이라 표현하며 IT, Mobile에 의한 상업시장의 변화와 업계의 현 실태에 대해 분석했으며, 또한 랜드마크의 개발의 중요성을 설명하면서 이를 내항 재개발과 연계해 향후 내항 전체 재개발의 미래형 개발전략에 대해 비젼을 제시했다.

이날 김홍섭 중구청장은 축사를 통해 “반백년 동안 내항 옆에서 하역과 운반에 따른 환경피해와 교통문제의 고통 속에서 살아온 주민들의 외침으로 8부두 개방을 이뤄 냈고, 앞으로 내항 전체 재개발을 이뤄 낼 것이다”며 ,“내항에 항만기능이 쇠퇴한 현실을 반영해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고 재개발해 해양 신산업으로 미래 먹거리를 준비해야 하는 것은 해수부 장관과 인천시장 또한 같은 생각일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강연회에 참석한 주민들은 “지금껏 화물차의 소음과 공해로 시달려 왔으며, 고통받아온 주민들에게 보상차원에서라도 이런 꿈같은 내항 재개발 사업이 하루빨리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지역주민은 “이런 재개발 사업들이 현실적으로 추진되기 위해 각 기관에서 각자 다른 모습으로 추진하고 있는 내항 재개발에 대해 합의해 같이 추진해야 좋은 결과가 나온다”며 정부와 관계기관의 협업을 주문하기도 했다.

이강효 기자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남동구 간석3동, 약사사 주변 일제 대청소 나서 (2016-07-25 10:47:39)
시흥시, 기초단체 최초 '집수리·주거비보조' (2016-07-25 10:04:20)
윤 대통령, 스물네 번째 '국민...
윤 대통령, 스물세 번째 민생토...
매년 늘어나는 회전교차로 “통...
서채현, 김자인, 이도현 선수 ...
윤 대통령, '건강하고 행복한 ...
윤 대통령, 영국 부총리 접견
윤 대통령, 블링컨 美 국무장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