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갑진년 새해둥이에 축하 ...
비 서울 13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4월20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정부, 국내 최초 물 분야 유네스코 i-WSSM센터 설립

유네스코와 물 안보 및 지속가능 수자원 관리 위한 국제 연구교육 센터 설립 협정 서명
등록날짜 [ 2016년12월07일 13시05분 ]

[국민TV=김권범 기자] 우리 정부와 유네스코는 7일 프랑스 파리 소재 유네스코 본부에서 ‘물 안보 및 지속가능 수자원 관리를 위한 국제 연구교육 센터(i-WSSM 센터) 설립협정’에 서명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우리 측에서는 이병현 주유네스코 대사, 유네스코측에서는 이리나 보코바 사무총장이 서명했으며 양측이 협정 체결을 위한 내부절차가 완료됐음을 상호 통보하는 대로 조만간 협정 발효 예정이다.

동 설립협정의 교섭 및 체결은 외교부가, 설립과 관련된 구체적인 이행조치는 국토교통부가 주관했다.

i-WSSM 센터는 제37차 유네스코 총회(2013.11)에서 설립이 승인된 유네스코 카테고리Ⅱ 센터로 기후변화, 물 안보, 수자원의 지속가능 관리 기술 등에 대한 융합 연구와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사례·현장 중심의 맞춤형 교육 등을 수행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 센터에 시설, 예산, 인력 등을 제공하며, 유네스코는 전문가 파견, 직원 교류 등을 통해 지원하게 된다.

우리 정부의 이행 주무관청인 국토부는 센터 운영예산 책정 및 조속한 법인 설립을 통해 내년부터 안정적 사업 기반을 마련 한국수자원공사(K-water)는 전문 인력, 사무공간 지원 등을 통해 개발도상국·국제기구와 협력 가능한 플랫폼 마련을 추진한다.

한편 정부는 i-WSSM 센터의 설립과 운영을 통해 유네스코와의 협력 수준을 발전시키면서 물 안보와 지속가능한 수자원 관리에 대한 우리의 우수한 기술과 경험을 국제사회와 공유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김권범 기자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정부, 제4차 ‘경제현안점검회의’ 열어 (2016-12-08 11:52:48)
정부, 신기후체제 출범…중장기 전략·정책방향 제시 (2016-12-06 13:23:20)
윤 대통령, 제64주년 '4·19혁...
윤 대통령, 토마스-그린필드 주...
윤 대통령, "반도체 메가 클러...
윤 대통령, "국민이 원하는 곳...
윤 대통령, 항만·해운 산업을 ...
윤 대통령, '민생토론회 후속조...
달라지는 도로교통법, 모두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