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갑진년 새해둥이에 축하 ...
구름많음 서울 16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4월24일wed
 
티커뉴스
뉴스홈 > 뉴스 > 행정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안전처, 다중이용시설 안전관리 강화

위기상황 매뉴얼 작성, 신규 다중이용시설 중점 관리
등록날짜 [ 2017년03월24일 14시23분 ]

[국민TV=김영환 기자] 국민안전처(박인용 장관)는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신규 다중이용시설의 위기상황 매뉴얼 작성 대상시설에 대해 중점적으로 특별 관리한다는 계획이다.

안전처에 따르면 지난해 총 2,758개소의 다중이용시설은 올해 2월말 기준으로 휴·폐업 및 신규를 포함 총 2,795개소로 변동 됐으며, 신규 시설 77개소가 새롭게 추가됐다.

신규 대상시설의 경우 위기상황 매뉴얼 작성 및 훈련을 연 1회 이상 실시하도록 의무화 돼 있으며 이를 위해 현장 지도점검을 강화하고 위반할 경우 과태료 부과 등 강력한 행정 조치를 취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다중이용시설 위기상황 매뉴얼 제도의 조기 정착을 위해 현장 중심의 매뉴얼 순회교육을 강화한다.

이번에 실시하는 현장 중심의 전국 순회교육은 지난 2일 경상남도에서 시작해 오는 4월 21일 제주특별자치도를 마지막으로 다중이용시설 관계자와 지자체 매뉴얼 담당공무원 등 3,000여명에게 개선된 위기상황 매뉴얼 표준안에 대한 교육을 진행한다.

안전처는 이번 순회교육을 통해 초기 골든 타임내 신속한 초동대처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훈련을 주기적으로 실시함으로써 다중이용시설 관계자와 지자체 매뉴얼담당 공무원의 안전관리 의식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지자체 공무원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과정을 신설해 다중이용시설 위기상황 매뉴얼제도를 조기에 정착시킨다는 계획이다.

지자체 담당 공무원의 인사이동에 따른 업무 연속성 확보와 전문성 강화를 위해 시·군·구 다중이용시설 담당 공무원 120여명을 대상으로 6월, 9월, 12월 총 3회에 걸쳐 국가민방위재난안전교육원에서 교육을 실시한다.

특히 소규모 다중이용 취약시설의 위기상황 매뉴얼 작성 및 훈련에 대한 민간 전문가 컨설팅을 150개소로 확대 실시한다.

컨설팅 주요 내용은 시설별 위기유형 분석과 위험요소를 반영한 매뉴얼 작성, 신속한 상황 전파와 초동대처를 위한 핵심조직 구성, 층별 구역별 신속한 대피유도 및 개인별 임무카드 부여, 시설 특성에 맞는 훈련 계획 수립 및 시나리오 작성, 현장 위주의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해 다중이용시설 관계자의 초동 대처능력을 강화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한다.

이와 더불어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상호 협약을 통해 안전관리를 강화한다.

위기상황 매뉴얼 및 훈련이 체계화된 업종별 우수 대형시설 11개 기업이 사회적 책임의 일환으로 소규모 취약시설에 노하우를 전수하고 상호 협력하는 체계를 마련해 다중이용시설의 안전네트워크를 구축할 계획이다.

한편 안전처 조성배 민관협력담당관은 “신규 다중이용시설 중점 관리, 현장중심의 매뉴얼 순회교육 강화, 다중이용 취약시설의 컨설팅 확대를 통해 국민들이 다중이용시설을 안심하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권범 기자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시, 해양박물관 건립 100만 서명운동 돌입 (2017-03-26 11:27:39)
인천시, 시민행복 41개 과제 대선공약화 주력 (2017-03-22 10:09:34)
[기고] 신종 큐싱사기 꼼짝마
윤 대통령, 루마니아 대통령과 ...
윤 대통령, 2024년 과학기술·...
윤 대통령, 제64주년 '4·19혁...
윤 대통령, 토마스-그린필드 주...
윤 대통령, "반도체 메가 클러...
윤 대통령, "국민이 원하는 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