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갑진년 새해둥이에 축하 ...
연무 서울 16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4월20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시의회, 인명여고 '청소년 의정교실' 운영

'참여와 토론 통한 의회민주주의 체험'
등록날짜 [ 2017년05월25일 14시47분 ]

[국민TV 김권범 기자] 인천시의회(의장 제갈원영)에서 운영하는 의정아카데미(청소년 의정교실)가 인명여자고등학교(남구 관교동 소재) 학생 27명이 참가한 가운데 지난 24일 열렸다.  

의회민주주의 의사결정 과정과 토론문화 체험을 통해 성숙한 선진시민의식 함양에 기여하기 위해 1999년부터 시작해 이번에 162회를 맞이한 청소년 의정교실은 참가자들이 직접 진행하는 모의의회와 스피치특강, 의원과의 만남, 의회소개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사진제공:인천시의회] 이날 참여 학생들은 모의의회를 진행하는 동안 시의원이 돼 사전에 선정한 가상의 안건들을 처리하면서 실제 조례제정 절차와 동일한 과정으로 모의 상임위원회 회의와 본회의를 열어 안건을 상정하고 제안 설명 및 검토보고, 질의답변, 찬반토론, 표결을 거쳐 조례를 확정하는 과정을 체험했다.

모의의회에 앞서 전문 강사로부터 발표력 향상을 위한 스피치 특강을 들은 후에 학교생활과 밀접한 주제인 두발 및 용의 복장 규제 조례안 등 2건의 조례안을 상정해 열띤 찬반토론을 통해 안건을 처리했고, 교복나눔운동과 교복공동구매에 대해 등 2건에 대한 시정 질문과 함께, 5분 자유발언으로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에 대해 등 2명의 학생의원들이 의견을 피력했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실제 의원님들 자리에도 앉아보고 역할도 체험하게 돼서 무척 영광스러웠고 오래 기억에 남을 것 같다”며 만족해 했다.

한편 인명여자고등학교가 소재하고 있는 지역구의 김금용 의원이 참석해 “오늘 의정아카데미를 통해 건전한 토론문화로 의사결정을 하는 의회민주주의를 경험하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기를 바라며, 미래의 지역사회를 위한 일꾼이 될 수 있도록 훌륭하게 성장하기를 기대한다”며 학생들을 격려하고 수료증을 전달했다.

김권범 기자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터넷신문, ‘한시적 언론혁신 지원법’ 필요 (2017-05-25 15:14:00)
여가부, ‘인터넷·스마트폰 이용습관 진단조사’ 발표 (2017-05-25 09:38:06)
윤 대통령, 제64주년 '4·19혁...
윤 대통령, 토마스-그린필드 주...
윤 대통령, "반도체 메가 클러...
윤 대통령, "국민이 원하는 곳...
윤 대통령, 항만·해운 산업을 ...
윤 대통령, '민생토론회 후속조...
달라지는 도로교통법, 모두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