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갑진년 새해둥이에 축하 ...
흐림 서울 12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3월28일thu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국회 정개특위, 개헌·선거구제 개편 등 본격 논의

'선거권·피선거권 연령 하향, 국회의원 정수 축소 및 중대선거구제 도입 등'
등록날짜 [ 2017년12월12일 17시05분 ]

[국민TV 김권범 기자] 오늘(12일) 오전 10시부터 진행된 정치개혁특별위원회의 공직선거법심사소위(위원장 윤관석 의원)에서 여야는 ‘개헌 관련 사항 및 선거제도 비례성 강화에 관한 사항’과 ‘선거권 및 피선거권에 관한 사항’ 등을 본격적으로 논의했다.

윤관석 위원장 이날 안건으로는 ‘개헌 관련 사항 및 선거제도 비례성 강화에 관한 사항 5건, ’선거권 및 피선거권에 관한 사항‘ 3건, ’투표에 관한 사항‘ 5건이 상정됐다.

구체적으로 ‘개헌 관련 사항 및 선거제도 비례성 강화’에 관한 사항은 ►국회의원 선거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비례대표의원 정수 확대, ►국회의원 지역구 입후보자의 비례대표 중복입후보 허용 및 석패율제 도입, ►국회의원 정수 축소 및 중대선거구제 도입, ►대통령선거 결선투표제 도입 등을 논의했다.

‘선거권 및 피선거권에 관한 사항’은 ►선거권, 국민투표권 연령 하향 조정, ►피선거권 연령 하향 조정, ►병역기피자 등의 피선거권 제한 등을 논의했으며, ‘투표에 관한 사항’은 차후에 논의하기로 했다.

특히,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관련 법안에 대해 민주당 및 국민의당 위원은 긍정적이며, 자유한국당은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또한 선거권·피선거권 연령 하향 관련 법안에 대해 민주당·국민의당 위원은 긍정적이며, 자유한국당은 부정적 입장을 나타냈다.

한편 윤관석 위원장은 “오늘은 논의를 시작하고,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나누는 자리였다. 향후 쟁점에 대해서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합의를 도출해 낼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밝혔다.

김권범 기자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홍미영 부평구청장 인천시장 출마 선언 '구설' (2017-12-14 10:16:12)
박남춘 의원, 데이트폭력방지법 발의 (2017-12-11 13:21:56)
윤 대통령, 스물네 번째 '국민...
윤 대통령, 스물세 번째 민생토...
매년 늘어나는 회전교차로 “통...
서채현, 김자인, 이도현 선수 ...
윤 대통령, '건강하고 행복한 ...
윤 대통령, 영국 부총리 접견
윤 대통령, 블링컨 美 국무장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