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갑진년 새해둥이에 축하 ...
황사 서울 6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3월29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제2경인선이 만들어낼 인천의 교통혁명” 토론회

국회의원 윤관석·맹성규·박찬대·인천시 공동주최
등록날짜 [ 2018년12월03일 11시29분 ]

[국민TV 김권범 기자] 인천 남동구, 연수구를 포함한 서남부권의 서울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토론회가 국회에서 열린다.

제2경인선 추진 토론회 포스터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의원(남동을), 맹성규 의원(남동갑), 박찬대 의원(연수갑), 인천시는 오는 5일 오후 1시 30분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에서 '제2경인선 추진을 위한 토론회-제2경인선이 만들어낼 인천의 교통혁명'을 개최한다.

인천은 서울과 근접한 지역임에도 광범위한 광역철도망 소외지역이 존재하며, 특히 남동구 논현동, 도림동, 서창동과 연수구 등 인천 서남부권 주민들은 부족한 대중교통 인프라로 인해 고통을 겪어 왔다.

이에 해당 지역구 의원들과 인천시 공동주최로 ‘제2경인선 추진을 위한 토론회’가 열리며, 국토교통부,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의 후원으로 진행된다.

이날 토론회에는 박남춘 인천시장과 김정렬 국토교통부 제2차관, 김상균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이 참석할 예정이며, 좌장은 맹성규 국회의원이 맡았다.

첫 발제자인 김시곤 교수(서울과학기술대 철도전문대학원)는 ‘수도권 교통문제 해소를 위한 광역철도망 확충 필요성’이라는 주제로, 두 번째 발제자인 김현 교수(한국교통대학교)는 ‘인천 남부지역 경쟁력 강화를 위한 광역철도 추진방향’을 주제로 제2경인선의 필요성과 효과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토론자로는 김연규 한국교통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고존수 인천시의원, 강갑생 중앙일보 교통전문기자, 이우제 국토교통부 광역도시철도과장, 조성표 인천시 철도과장, 고병찬 한국철도시설공단 사업전략처장이 참여할 예정이다.

한편 맹성규 의원은 “대중교통 인프라가 열악한 남동구 논현동, 도림동 등 인천 서남부권의 철도 서비스 확충은 이제 피할 수 없는 과제”라며, “교통 관련 빅데이터를 살펴봐도 인천 남부지역과 서울 서부권 및 동남권을 연결하는 철도 공급 필요성이 확연히 드러나는 만큼, 제2경인선 건설로 인천 서남부권의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교통혁명을 이뤄내야 한다”고 역설했다.

박찬대 의원은 “제2경인선은 연수, 남동, 남구 시민들에게 ‘저녁이 있는 삶’을 보장하는 인천의 교통혁명이 될 것”이라며, “GTX-B노선과 함께 교통여건이 열악한 연수구에 교통편익을 증진시키고, 특히 연수구 숙원 사업인 청학역 신설에도 탄력이 예상된다”고 했다. 

윤관석 의원은 “제2경인선은 수도권 광역 교통망 구축의 핵심 사업으로 시민들의 교통 불편 해소와 삶의 질 개선은 물론 지역 경제 발전에도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하며, “현재 사전 타당성 용역이 진행 중인 본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간사로서 국토교통부, 서울시, 인천시 등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권범 기자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남동구의회 총무위, 구 도시관리공단 방문 현장활동 실시 (2018-12-04 09:47:55)
윤관석, 도시재생활성화 특별법 개정안 발의 (2018-11-29 11:36:35)
윤 대통령, 스물네 번째 '국민...
윤 대통령, 스물세 번째 민생토...
매년 늘어나는 회전교차로 “통...
서채현, 김자인, 이도현 선수 ...
윤 대통령, '건강하고 행복한 ...
윤 대통령, 영국 부총리 접견
윤 대통령, 블링컨 美 국무장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