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갑진년 새해둥이에 축하 ...
맑음 서울 20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4월19일fri
 
티커뉴스
뉴스홈 > 뉴스 > 행정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과기정통부, 천리안위성 2A호 기상정보 서비스 시작

25일부터 스마트한 기상정보 정식 서비스
등록날짜 [ 2019년07월25일 16시47분 ]

[국민TV 김영환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와 기상청(청장 김종석)은 2018년 12월에 발사된 천리안위성 2A호가 궤도상시험 등 7개월간의 준비과정을 마치고 오늘(25일)부터 정식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천리안위성 2A호는 고해상도 컬러 기상영상과 52종의 다양한 기상산출물을 신속하게 제공해 △기상관측 △수치·초단기예보 △기후감시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된다.

먼저 고해상도 컬러 기상영상과 다양한 기상산출물을 활용하면 육안으로 구름과 산불연기·황사·화산재 간 구분이 가능해져 분석 정확도가 높아진다.

또한 천리안위성 2A호의 신속한 자료 제공으로 실황 감시가 강화(한반도 주변을 2분 간격으로 관측)됨에 따라 국지성 집중호우의 발달도 조기관측이 가능해지고 태풍 중심위치와 이동경로의 예측도 정확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기상산출물 52종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품질을 개선해 나갈 예정이며 향상된 품질의 기상산출물은 기후감시 등 분야로도 활용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천리안위성 2A호의 기상영상은 △기상청(www.kma.go.kr) 및 국가기상위성센터(nmsc.kma.go.kr) 홈페이지를 통해서 공개되며 선박용 해양 기상정보방송 등 기상방송 서비스를 통해서도 다양한 기상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희망하는 자료가 있을 경우에는 △기상자료개방포털(data.kma.go.kr)에 신청하면 인터넷을 통해 전송 받을 수 있다.

최원호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우리나라가 독자 개발한 천리안위성 2A호가 각종 테스트를 무사히 마치고 기상서비스를 정상 개시함에 따라 우리나라는 명실공히 독자개발 정지궤도위성 플랫폼을 확보하게 됐다”면서 “2020년에는 천리안위성 2B호 발사를 통해 국민의 삶의 질을 한층 더 향상시킬 수 있는 더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천리안위성 2B호는 내년 상반기 발사를 목표로 총 조립을 완료하고 열진공시험 등 우주환경시험을 수행 중이다. 천리안위성 2B호는 고농도 미세먼지 등 대기환경을 입체적으로 감시해 대기질 예경보 정확도를 향상시키고 적조·녹조 등 해양환경과 해양자원 감시 역량을 강화할 예정이다.

김영환 기자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시, 자영업자·골목상권 활성화 등 논의 (2019-07-26 15:12:05)
인천시, 소방시설주변 주정차위반 과태료 최대 9만원 (2019-07-25 10:08:04)
윤 대통령, 토마스-그린필드 주...
윤 대통령, "반도체 메가 클러...
윤 대통령, "국민이 원하는 곳...
윤 대통령, 항만·해운 산업을 ...
윤 대통령, '민생토론회 후속조...
달라지는 도로교통법, 모두의 ...
한-사우디 정상외교 결실, 72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