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갑진년 새해둥이에 축하 ...
비 서울 11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3월28일thu
 
티커뉴스
뉴스홈 > 뉴스 > 행정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정부, 인천 남동산단 '2020년 스마트산단' 선정

등록날짜 [ 2019년09월10일 18시02분 ]

[국민TV 김권범 기자] 인천시(시장 박남춘)와 한국산업단지공단 인천지역본부(본부장 최종태)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선정하는 '2020년 스마트산단'으로 인천 남동산업단지가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남동산단 '2020년 스마트산단' 선정 [사진제공:인천시] 10일 인천시에 따르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스마트 기술을 산단에 적용, 제조혁신과 산단 고부가가치화에 의한 산업단지 체질 개선을 도모하고자 하는 이번 정부 공모사업에 인천을 비롯해 전국 8개 지자체가 신청했다. 정부는 1차 서류심사를 통과한 5개 산단에 대해 2차 현장실사, 3차 발표심사를 진행한 결과 인천 남동, 경북 구미 2곳을 '2020년 스마트산단'사업대상지로 최종 선정했다.

스마트산단은 개별기업의 스마트화를 넘어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 산업단지 내 기업간 데이터 연결·공유를 통해 동일업종·밸류체인 기업들이 스스로 연계해 스마트화되는 산단이며, 제조혁신으로 기업생산성을 제고해 창업과 신산업 시험을 자유롭게 할 수 있으고, 쾌적한 근로·정주환경을 갖춰 근로자 만족도를 제고하는 미래형 산단이다.

이번 평가에서 남동산단은 ►공항, 항만, 고속도로, 도시철도망이 동시에 갖추어진 최적의 광역교통망과 대학·연구기관의 풍부한 산학연 협력인프라 등 우수한 입지여건, ►경제자유구역(IFEZ) 스마트시티 구축 플랫폼 활용 및 송도 바이오클러스터 등 첨단산업과의 연계성 제시, ►아름다운 공장 어워드, 인스로드 등 산업단지 환경개선 사업, 제조업 구조고도화,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 등 그간의 노력에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인천시와 한국산업단지공단 인천지역본부는 앞으로 남동국가산단을 ►스마트공장 확산, 스마트 데모공장(테스트베드) 설치, 제조데이터 센터 및 통합물류 시스템 구축 등 을 통한 제조혁신, ►근로자통합복지센터 건립, 스마트 편의시설 조성 등을 통한 근로환경 개선, ►스마트 교통, 환경, 안전 관제시스템 등 스마트 통합인프라 구축을 통해 기존 진행 중인 송도(IFEZ) 스마트시티, 바이오헬스, PAV(개인형 자율항공기) 등 첨단산업과 연계한 미래형 산단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이미 추진하고 있는 구조고도화사업과 재생사업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며, 구조고도화사업과 재생사업에서 발생되는 개발이익을 스마트산단 구축에 투입함으로써 더 큰 시너지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박남춘 인천시장은 “시설 노후화, 근로자 편의시설 부족과 영세기업 증가에 따른 고용의 질 악화로 인해 청년층 취업기피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며, “산업단지를 제조혁신을 통한 경쟁력 강화, 근로자의 근무환경 개선, 스마트 통합인프라 등을 구축해 청년들이 찾아오는 미래형 첨단 산업단지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김권범 기자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교육청, 제2회 광장토론회 열어 (2019-09-11 16:43:43)
한국민속촌, 저승 판타지 축제 ‘신묘한 마을’ 열어 (2019-09-10 14:09:35)
윤 대통령, 스물네 번째 '국민...
윤 대통령, 스물세 번째 민생토...
매년 늘어나는 회전교차로 “통...
서채현, 김자인, 이도현 선수 ...
윤 대통령, '건강하고 행복한 ...
윤 대통령, 영국 부총리 접견
윤 대통령, 블링컨 美 국무장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