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갑진년 새해둥이에 축하 ...
황사 서울 6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3월30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IT.과학/교육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교육청, 모든 학교 ‘관계중심 생활교육’연수 운영

‘생활지도’에서 벗어나 ‘생활교육’으로 만나는 학생지도
등록날짜 [ 2019년12월04일 16시20분 ]

[국민TV 김영환 기자] 인천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교사와 학생이 존중과 평화의 관계를 맺도록 돕는 ‘찾아가는 관계중심 생활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2020년도에는 초·중·고 모든 학교를 대상으로 연수를 진행하기 위해 내년도 본예산에 1억1백만원을 편성했다고 밝혔다.

4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관계중심 생활교육’은 회복적 생활교육, 비폭력 대화, 학급 긍정훈육법 등 교사와 학생이 민주적이고 평화로우며 상호 인격을 존중하는 방식으로 소통하고 관계 맺는 새로운 형태의 생활교육이다. 교육은 희망학교의 신청을 접수한 후 지원단 교사가 학교로 찾아가는 연수로 진행된다.

시교육청은 이를 위해 초·중·고 선생님들로 구성된 ‘인천생활교육지원단’을 조직해 역량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지원단은 회복적 생활교육, 비폭력 대화, 학급 긍정훈육법의 각 분야별로 초등과 중등의 6개 부분으로 구성돼 있으며 올해는 180개 학교에 찾아가는 생활교육 연수를 진행했다.

한편 도성훈 교육감은 “학생들의 생각과 의식은 과거와 많이 달라졌고, 교사와 관계 맺는 방식도 변화됐다. 변화된 학생들과 과거의 선생님들이 만난다면, 여러 불협화음을 낼 수밖에 없는 실정”이라면서 “이와같은 문제의식에서 우리 교육청은 새로운 생활교육 방식을 시도하게 됐다. 관계중심 생활교육을 선생님들이 실천한다면 존중과 평화의 관계 맺기가 가능하다고 생각하며 앞으로 민주적 학교공동체를 만드는 큰 밑걸음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영환 기자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대 이사회, 인천시 지원 보완 협약안 수정가결 (2019-12-04 16:27:52)
2019 서울국제발명전시회, 전문성 높은 발명품 대거 수상 (2019-12-04 10:49:58)
尹 대통령, 'GTX-A 개통' 기념...
도로교통공단, 이륜차 배달종사...
윤 대통령, 스물네 번째 '국민...
윤 대통령, 스물세 번째 민생토...
매년 늘어나는 회전교차로 “통...
서채현, 김자인, 이도현 선수 ...
윤 대통령, '건강하고 행복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