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갑진년 새해둥이에 축하 ...
맑음 서울 21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4월25일thu
 
티커뉴스
뉴스홈 > 뉴스 > 지역소식&인물 동정 > 지역소식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 중구, 지역 문화유산 체계적 보존 방안 마련

학술용역 전국 기초지자체 최초로 추진...용역 토대로 지침 마련 예정
등록날짜 [ 2020년01월16일 14시05분 ]

[국민TV 이명희 기자] 인천 중구(구청장 홍인성)가 지역 문화유산의 체계적인 보존과 관리를 위한 방안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중구 문화유산 종합관리 기본계획 수립 학술용역 최종보고회[사진제공:중구] 16일 구에 따르면 주민들의 삶의 기록을 간직한 지역의 문화유산을 미래 중구의 가치 재창조를 위한 자산으로 보존하고 멸실 및 훼손을 예방해 후손들에게 물려주기 위한 체계적인 관리방안을 마련하고자 추진된 ‘인천광역시 중구 문화유산 종합관리 기본계획 수립 학술용역’ 최종보고회가 지난 15일 구청 서별관 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이날 최종보고회는 홍인성 중구청장을 비롯한 구 관계자 및 자문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용역 수행사인 ㈜에이치앤티솔루션이 이번 연구용역의 성과에 대해 설명하고, 관계자 및 전문가의 의견을 청취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그간 인천 중구는 급격한 개발로 멸실‧훼손 위기에 처한 지역의 문화유산을 보존‧관리‧활용하고자 향토문화유산 전수조사 및 목록화 사업(2017년), 문화재청 근대역사문화공간 재생 활성화 사업 공모 신청(2019년) 등 다방면으로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번 학술용역은 기존의 법과 제도의 범주 밖에서 사라져 가거나 반대로 엄격한 규제 속에서 갈등을 야기해 보존‧관리의 사각지대에 놓인 중구의 지역 문화유산을 체계적‧종합적으로 조사‧연구‧관리함으로써 인천 중구의 역사‧문화적 정체성 확립을 마련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전국 기초지자체 중에는 최초로 추진됐다.

구는 이번 용역을 통해 제안된 ‘인천 중구 지역유산’ 개념과 기초조사 가이드라인, 유형별 보존‧관리 방안, 활용 및 대중화 방안, 향토문화유산 보호 조례 개정안을 토대로 인천 중구의 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지침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홍인성 구청장은 “우리 중구는 보존가치가 높은 문화유산이 많아 이를 체계적으로 보존하고 관리하며 활용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 마련이 필요했다”며, “이번 문화유산 종합관리 기본계획이 ‘개항문화도시 중구’로 나아갈 수 있는 초석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명희 기자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미추홀구, ‘미추홀 주민호민관’ 확대 운영 (2020-01-16 14:52:23)
서창도서관, 2020 ‘문화가 있는 날’ 다채로운 행사 운영 (2020-01-16 10:43:27)
[기고] 신종 큐싱사기 꼼짝마
윤 대통령, 루마니아 대통령과 ...
윤 대통령, 2024년 과학기술·...
윤 대통령, 제64주년 '4·19혁...
윤 대통령, 토마스-그린필드 주...
윤 대통령, "반도체 메가 클러...
윤 대통령, "국민이 원하는 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