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갑진년 새해둥이에 축하 ...
박무 서울 11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4월25일thu
 
티커뉴스
뉴스홈 > 뉴스 > 지역소식&인물 동정 > 지역소식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 서구 주민자치민간지원관 등 활동 시작

오는 2월부터 동네 곳곳으로 발걸음 시작
등록날짜 [ 2021년01월11일 10시46분 ]

[국민TV 홍현주 기자] 인천 서구 사회적경제마을지원센터(이하 서구 센터)는 11일 지난해 양성·파견한 ‘마을공동체지원활동가’와 ‘주민자치민간지원관’이 실제 마을공동체와 주민자치 지원에 있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이끌었다고 밝혔다.

서구 주민자치민간지원관·마을공동체지원활동가 발걸음 시작[사진제공:서구]
서구 센터는 지난해 서구 마을공동체 50개를 직접 찾아가 지원하는 마을공동체지원활동가 7명을 양성해 공동체 현장으로 파견했으며, 주민자치회 구성 지원 활동가로 민간지원관 5명을 선발해 시범동에 파견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서구 센터는 마을공동체 69명과 주민자치회 시범동 사전준비단 189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11월 15일부터 25일까지 설문조사를 진행해 지원관과 활동가 파견 효과 등을 파악했다.

 

그 결과, 참여자 중 78.9%인 149명은 주민자치민간지원관 활동에 대해 도움이 됐다고 응답했다. 주민자치회 운영과 제도 성공을 위해 우선해야 할 것으로는 ‘주민의 참여 의지와 전문성 강화’가 1순위(41.3%)로 꼽혔으며 ‘주민자치 활동을 지원하는 인적 자원’이 2순위(19.6%)로 뽑혔다.

 

마을공동체의 경우 참여자 대부분은 형성형과 활동형 유형으로 10인 이내 3년 미만의 참석자들로 ‘마을공동체지원활동가’로부터 다양한 참여, 공동체 성장 및 활동에 도움을 받았다는 응답이 84%(58명)로 나타났다. 마을공동체 사업에 필요한 자원 분야로는 ‘공모사업 전 과정 실무 간소화’를 1순위(23.2%)로, ‘자원연계’를 2순위(21.7%)로 뽑았다.

 

서구 센터는 지난해의 성과와 과제를 토대로 올해에도 주민자치회 활동을 지원하는 민간지원관과 마을공동체 활동을 지원하는 마을공동체지원활동가를 선발할 예정이다.

 

우선 오는 12일까지 ‘인천 서구형 주민자치회’ 민간지원관과 실행지원관을 모집 중이다. 올해 서구 주민자치회 지원사업은 전환 동의 주민주도사업을 지원하는 ‘실행지원관’과 시범동 자치회 구성을 지원하는 ‘민간지원관’으로 구분해 총 18명을 선발한 후, 직무교육을 거쳐 2월부터 동으로 파견할 예정이다.

 

마을공동체지원활동가는 서구 마을공동체 활성화 사업 공모 제안서 작성부터 꼼꼼히 컨설팅할 수 있도록 선발해 배치할 계획이다.

 

서구형 주민자치회 민간지원관과 마을공동체지원활동가 모집에 관심 있는 주민은 서구청 홈페이지나 서구 사회적경제마을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공고문을 확인하면 된다.


한편 서구 센터 관계자는 “주민 스스로 문제해결의 당사자가 되어 주민주도로 새로운 생태계를 만들어가는 마을을 위해 주민과 더 밀접하게 소통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올해도 서구 곳곳에서 제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현주 기자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 동구, 구민고용기업 고용보조금 지원 (2021-01-11 11:15:04)
이강호 남동구청장, ‘자치분권 기대해’챌린지 동참 (2021-01-10 10:46:22)
[기고] 신종 큐싱사기 꼼짝마
윤 대통령, 루마니아 대통령과 ...
윤 대통령, 2024년 과학기술·...
윤 대통령, 제64주년 '4·19혁...
윤 대통령, 토마스-그린필드 주...
윤 대통령, "반도체 메가 클러...
윤 대통령, "국민이 원하는 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