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갑진년 새해둥이에 축하 ...
흐림 서울 15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4월24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IT.과학/교육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입사 지원 위장파일 주의

안랩, "랜섬웨어와 정보 유출 악성코드 동시에 유포"발견
등록날짜 [ 2021년03월03일 11시43분 ]

[국민TV 김영환 기자] 기업의 채용 시즌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가운데 안랩(대표 강석균)이 입사 지원 문서로 위장해 랜섬웨어와 정보 유출 악성코드를 동시에 유포하는 사례를 발견해 사용자의 주의를 당부했다.

이력서, 지원서 및 포트폴리오로 위장한 악성파일 [사진제공:안랩]
안랩에 따르면 공격자는 먼저 입사 지원 내용으로 위장한 메일의 첨부파일 등으로 ‘이력서.alz’라는 이름의 압축파일을 유포했다. 주로 국내에서만 사용하는 압축 확장자를 사용한 것으로 미뤄보아 국내 기업을 노린 것으로 보인다.

 

사용자가 파일명에 속아 압축을 풀면 이력서와 지원서, 포트폴리오로 위장한 3개의 파일이 나타난다. 이 중 이미지 파일을 제외한 두 개의 파일은 문서 아이콘으로 위장한 악성 실행 파일(.exe)이다.

 

PDF 파일로 위장한 ‘이력서(경력 사항이랑 같이 기재했습니다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파일을 실행하면 랜섬웨어에 감염돼 사용자 PC의 파일이 암호화된다. 문서 파일(.doc)로 위장한 ‘포트폴리오(경력 사항이랑 같이 기재했습니다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파일은 정보 유출 악성코드를 포함하고 있어 실행할 경우 사용자의 인터넷 브라우저 내 계정정보 등을 탈취한다.

 

이미지 파일인 ‘지원서(경력 사항이랑 같이 기재했습니다 잘 부탁드리겠습니다).jpg’는 실행해도 정상적으로 열리지 않는다. 이는 사용자가 나머지 두 개의 악성 파일을 실행해보도록 유도하기 위한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V3는 해당 악성코드를 진단하고 있다.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출처가 불분명한 메일의 발신자 확인 및 첨부파일, URL 실행 자제 OS(운영체제) 및 인터넷 브라우저(IE, 크롬, 파이어폭스 등), 오피스 SW 등 프로그램 최신 보안 패치 적용 백신 최신버전 유지 및 실시간 감시 기능 실행 등 보안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한편 안랩 분석팀 김예은 연구원은 “안랩은 2021년 초 랜섬웨어와 정보 유출을 동시에 실행하는 공격의 증가를 예상한 바 있다”며 “앞으로도 공격자는 특정 사회적 이슈나 시기에 맞춰 유사한 공격을 펼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사용자는 출처가 불분명한 메일의 첨부파일 실행을 자제하는 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영환 기자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시교육청, 교육부 특교 173억 원 확보 (2021-03-04 10:49:51)
인천시교육청, ‘학교 먹는 물’ 수질검사 지원 (2021-03-03 11:09:38)
윤 대통령, 2024년 과학기술·...
윤 대통령, 제64주년 '4·19혁...
윤 대통령, 토마스-그린필드 주...
윤 대통령, "반도체 메가 클러...
윤 대통령, "국민이 원하는 곳...
윤 대통령, 항만·해운 산업을 ...
윤 대통령, '민생토론회 후속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