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시내버스 노선개편, 시민의 발 촘촘하...
흐림 서울 4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1년01월21일thu
 
티커뉴스
뉴스홈 > 뉴스 > 행정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문화부, 예술 분야 고졸 채용 확산 위한 제도개선 추진

국립예술단체 연수 단원 채용 시 고졸채용 쿼터제 도입
등록날짜 [ 2012년05월30일 18시20분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광식)는 30일 예술 분야의 고졸 채용 확산 문화 조성을 위해 국립예술단체 단원 채용 시의 자격기준을 완화하고, 연수 단원의 20%를 고졸자로 채용하는 등 제도 개선 및 관행 정비를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국립예술단체 단원 채용 자격기준 완화

문화부는 고졸자가 예술계에서 구직을 할 때 만나게 될 진입장벽을 제거하고, 그들에게 능력을 검증받을 수 있는 공평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올해 7월부터 국립예술단체 단원 채용자격 기준을 개선키로 하고, 이를 위해 국립예술단체의 단원 채용자격 기준을 조사해 대졸자를 중심으로 학력을 제한하거나 지도교수의 추천을 요하는 등 고졸자를 차별하는 문구가 있는 경우 이를 개선하도록 각 기관·단체에 요청했다.

또한 국립예술단체에서 운영 중인 연수 단원 채용 시에 채용 인원의 20%를 고졸자로 선발한다. 현재는 대부분 면접, 오디션 등을 거쳐 대졸자가 연수 단원으로 선발되는 경우가 많으나 오는 2013년 연수 단원 채용 시부터는 연간 채용 인원의 20%를 고졸자로 채용한다는 방침이다.

연수 단원 제도는 일반 기관에의 인턴 제도와 유사하게 운영되는 제도로, 연수 단원은 정식 단원은 아니나 연수 단원에게는 일정 기간 국립예술단체에서 연수 및 공연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아울러 예술고·체육고 졸업자가 예술단체 등에 취업하고 일정 기간이 지난 후, 취업 중에 학업을 병행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해,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졸업자를 대상으로 시행 중인 ‘재직자 특별전형(선취업, 후진학)제도’에 예술고·체육고 졸업자가 포함될 수 있도록 교육과학기술부에 협조를 요청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이와 같은 제도 개선을 통해 예술 분야에서의 학력에 따른 차별 관행을 개선하고, 예술적 기량에 따라 능력이 중시되는 문화를 확산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김권범 기자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국토부, 건축물 분양제도 수요자 중심으로 개선·시행 (2012-05-31 17:00:00)
서울시, 시민을 공무원 교육 강사로 초빙 (2012-05-30 17:55:00)
'미스트롯1'에서 이목 끈 ‘세...
AJ셀카, 1월 내차팔기 시세 ‘...
지파운데이션, 대학생 서포터즈...
‘경찰청 교통범칙금 통지’ 위...
국토부, 캠퍼스 혁신파크 신규 ...
과기정통부, SW마에스트로 과정...
현대차, ‘더 뉴 코나’ 2.0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