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갑진년 새해둥이에 축하 ...
비 서울 17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4월20일sat
 
티커뉴스
뉴스홈 > 법조뉴스 > 변호사/일반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법제처, 베트남에 한국의 정보공개법 제공

등록날짜 [ 2012년05월31일 17시35분 ]

법제처는 베트남 정부가 베트남 국민의 정보접근권을 제도화하기 위한 ‘정보접근에 관한 법’을 제정하기에 앞서 발전된 우리나라의 정보공개법을 수집하기 위해 대표단을 파견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베트남 대표단(총 8명)은 Dr. DUONG Thi Thanh Mai(드엉 티 탄 마이) 법무부 수석 고문 겸 정보접근법 입안위원회 위원장을 단장으로 지난 29일, 30일 양일간 법제처, 교육과학기술부,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를 방문하고, 이후 대법원 전산정보센터, 법무부, 형사사법 공통시스템 운영단, 중앙행정심판위원회, 국가기록원 및 부산시를 방문했다.

법제처는 한국의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교육관련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등 정보공개법령을 제공하는 한편, 지난 30일 교육과학기술부·행정안전부·보건복지부와 함께 공동으로 회의를 개최해 한국의 정보공개제도, 교육정보공시제도, 식품 등 안전정보 제공 제도를 설명하고 토론하는 자리를 가졌다.

31일에는 법무부(형사법제과, 형사사법 공통시스템 운영단)를 방문해 형사사법 정책과 형사사법 온라인 정보제공에 대해 논의하고, 이후 대법원 전산정보센터를 방문 사법정보화에 대한 설명을 듣고 관제시스템, 전자소송과 전자법정 등을 견학한다. 오는 6월 1일에는 중앙행정심판위원회를 방문, 정보공개 관련 행정심판 사례를 연구하고, 대전의 국가기록원을 방문해 한국의 국가기록물 관리시스템에 대해 설명을 들을 계획이다. 또한, 6월 2일에는 부산시청을 방문해 지방자치단체의 정보공개제도 운영 및 정보공개조례에 대한 설명을 듣는다.

이번 베트남 법무부의 한국 방문은 지난해부터 법제처가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아시아 국가와의 법제교류·협력의 성과가 구체적으로 가시화된 좋은 사례이다.
 
법제처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제1회 아시아 법제포럼을 개최해 베트남을 비롯한 여러 아시아 국가와의 법제교류·협력의 물고를 튼 바 있으며, 다음 달 27일부터 29일까지 고양시 킨텍스에서 제2회 아시아법제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며, 베트남 법무부는 제1회 아시아법제포럼을 계기로 지난 1월에 법제처에 MOU체결을 요청한 바 있으며, 이번 제2회 아시아법제포럼 개최 시에 MOU를 체결할 계획이다.

정선태 법제처장은 “아시아법제포럼의 성과로서 한국 정보공개법의 베트남 법무부 제공을 포함하여, 캄보디아에 녹색성장 법령의 입안 지원 등 아시아국가와 법제 교류·협력을 위한 구체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평가하면서, “우리 법제를 아시아국가에 널리 전파함으로써 우리 기업과 국민이 아시아로 진출하는데 유리한 여건을 조성하는 한편, 아시아국가와 법제 교류·협력을 강화하여 국가 전략 차원에서 아시아 경제공동체 건설 등 ‘하나된 아시아’로 나아가는데 기여할 수 있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권범 기자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한국입법정책학회, ‘규제 입법의 현황과 향후 과제’ 세미나 개최 (2012-06-01 17:20:00)
성년 자녀의 부양료, 전 남편에게 청구할 수 있나 (2012-05-29 21:21:32)
윤 대통령, 제64주년 '4·19혁...
윤 대통령, 토마스-그린필드 주...
윤 대통령, "반도체 메가 클러...
윤 대통령, "국민이 원하는 곳...
윤 대통령, 항만·해운 산업을 ...
윤 대통령, '민생토론회 후속조...
달라지는 도로교통법, 모두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