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갑진년 새해둥이에 축하 ...
구름조금 서울 31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6월26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문화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국악방송, 미니다큐 '음악의 정원' 방송시간 변경

'한국 전통정원과 우리 음악의 콜라보', KBS1 26~29일 밤 12:20분, 30일 밤 12:30분 방송
등록날짜 [ 2018년03월26일 09시45분 ]

함양 거연정, 담양 소쇄원, 보길도 세연정, 남원 광한루, 진주 촉석루 등 전통정원 순례여행

[국민TV 이명희 기자] 올해로 개국 17주년을 맞이하는 (재)국악방송(사장 송혜진)이 지난 19일부터 KBS1에서 선보이고 있는 미니다큐 <음악의 정원>이 오늘 26일부터 29일은 밤 12시 20분, 30일은 밤 12시 30분으로 방송시간을 변경해 시청자들을 만난다.

<음악의 정원> 메인 타이틀[제공:국악방송] UHD 미니다큐 <음악의 정원>은 전국 각지의 아름다운 전통정원을 배경으로 해 과거, 자연를 누리고 즐긴 옛 선비들의 모습을 최고 화질의 영상으로 담고 그와 어울리는 우리 음악을 함께 조우, 내레이션 배우 강신일의 부드러운 목소리가 더해져 시청자들을 힐링의 시간으로 안내하고 있다.

한국의 전통정원을 역사적 인물, 우리 음악과 함께 보고 듣는 이미지 다큐멘터리 형식의 미니다큐 <음악의 정원>은 전국 각지에 흩어져있는 한국 전통정원을 소개하는 것만으로도 네티즌들이 직접 추천방송으로 공유하는 등 방영 전부터 관심을 모았다.

특히 10여분의 짧은 시간 동안 내레이션 강신일의 매력적인 중저음 보이스가 전통정원의 특징을 하나하나 설명하고 다양한 우리 음악이 연주돼  보기만 해도 기분좋아지는 힐링 콘텐츠로 손색이 없는 것. 지난 주 방송에 이어 이번 주에는 함양 거연정, 담양 소쇄원, 보길도 세연정, 남원 광한루, 진주 촉석루를 차례로 소개할 예정이다.

오늘(26일) 방영될 경남 함양 화림동 계곡에 위치한 ‘거연정(居然亭)’은 덕유산 자락의 힘찬 물줄기와 함께 기암괴석 위에 우뚝 솟은 절경을 자랑한다.

<음악의 정원>에서는 조선 후기 실학자인 연암 박지원이 안의현감으로 부임한 후 만들었다는 물레방아도 계곡 인근에서 볼 수 있다. 더불어 빠른 가야금 가락의 ‘양청도드리’와 느리면서 장중한 기악곡인 ‘상영산’을 들을 수 있다.

오는 27일 방영될 전남 담양의 ‘소쇄원(瀟灑園)’은 조선시대 문인 소쇄옹 양산보가 스승인 조광조가 기묘사화로 사약을 받자 인생의 허무함을 느끼고 고향에 내려와 자연과 함께 새 시대를 꿈꾸고자 창건했다.

<음악의 정원>에서는 물과 바람이 가득한 그 곳을 양산보의 벗인 김인후의 멋들어진 시와 함께 대금연주곡인 ‘청성곡’과 우리나라 전통성악곡인 가사 중 ‘수양산가’의 어울림을 만난다.

28일에 방영될 전북 완도군 보길도에 위치한 ‘세연정(洗然亭)’은 조선 중기 문신이자 시인인 고산 윤선도가 유배시절 13년 동안 머물면서 정신적 안식처로 삼고 풍류를 즐기던 거대한 연못 정원이다.

<음악의 정원>에서는 윤선도의 대표작인 ‘어부사시사’를 가사로 직접 들을 수 있고 거문고를 좋아했던 윤선도를 그리며 정악 거문고의 대표곡인 ‘하현도드리’를 들을 수 있다.

29일에 방영될 전북 남원 ‘광한루(廣寒樓)’는 우리나라 4대 누각 중 하나로 조선시대 한글소설인 ‘춘향전’의 무대로 잘 알려진 곳. 그곳에 있는 ‘오작교’ 역시 견우와 직녀 설화로 유명하다.

<음악의 정원>에서는 호수는 은하수요, 달이 가운데에 있다는 광한루를 배경으로 판소리 ‘춘향가’ 중 두 주인공이 약혼을 하고 부르는 ‘사랑가’와 광한루 경치를 보며 몽룡이 호기로운 사나이의 뜻을 노래한 ‘적성가’를 들려준다.

30일에 방영될 경남 진주시 진주성 내에 있는 ‘촉석루(矗石樓)’는 남강을 배경으로 해마다 ‘진주남강유등축제’가 열리는 곳으로 과거 지리적, 군사적 요충지이기도 했다. 왜군과 맞서 싸운 진주성 싸움 때 왜장을 끌어안고 몸을 던진 논개의 사당인 ‘의기사’도 인근에 있다.

<음악의 정원>에서는 현재 우리나라에 남아있는 궁중무용 중 가장 역사가 오래된 검무인 ‘진주 검무’를 볼 수 있고 이곳에서 쓰러져간 영혼을 달래듯 소리마저 구슬픈 ‘아쟁 산조’를 들을 수 있다.

이처럼 한국의 전통정원과 역사적 인물 그리고 우리 음악이 한데 어우러진 UHD 미니다큐 <음악의 정원>은 지난 19일부터 방영 중이며 총 10회에 걸쳐 오는 30일까지 방영될 예정이며 공식홈페이지(http://www.gugakfm.co.kr)>TV>다큐멘터리>음악의정원 코너에서 다시보기가 가능하다. 

한편 <음악의 정원>은 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통신발전기금을 지원받아 제작됐다.

이명희 기자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알라딘, ‘문재인 대통령 개헌안’ 무료 eBook 배포 (2018-03-26 17:45:07)
인천공항, '개항 17주년 기념 봄 정기공연' (2018-03-23 11:03:50)
접경지역 시장·군수 협의회, '...
윤 대통령 부부, 6·25전쟁 제7...
윤 대통령, 수원보훈요양원 방...
윤 대통령, '동북아 첨단 제조...
윤 대통령, 브라이언 켐프 美 ...
윤 대통령, '한-우즈베키스탄 ...
신성훈 감독, 美드라마 연출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