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갑진년 새해둥이에 축하 ...
맑음 서울 31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7월01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서울시, 고립가구 24시간 스마트돌봄체계 구축한다

고립가구 위기감지 스마트플러그 관제 365일 24시간 확대 운영
등록날짜 [ 2023년03월15일 10시18분 ]

[국민TV 김권범 기자] 서울시가 2022년 10월 1일 전국 최초로 서울시복지재단에 설치한 사회적고립가구지원센터(이하 센터)는 2023년 고독사 위험 고립가구에 대한 현장대응부터 위기대응 총괄시스템 구축까지 본격적으로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지난 14일 서울복지타운 9층에서 현판식을 갖고 정식 조직으로 출범했다.

서울시 사회적고립가구지원센터 현판식[사진제공:서울시]

이날 현판식은 강석주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장, 은둔형외톨이 청년에서 ‘안무서운회사’를 설립해 고립청년들을 지원하고 있는 유승규 대표, 정신장애인 인권단체 ‘파도손’ 이정하 대표, 서울시복지재단 김상철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센터는 2022년 학계·공공·현장 전문가가 참여한 정책자문단을 통해 운영방향을 설계해 고독사 위험가구에 대한 스마트플러그(IoT) 야간·휴일 관제·출동시작, 우리동네돌봄단 및 거부가구 지원 매뉴얼 개발 등을 통해 서울시 사회적고립가구 지원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2023년 센터는 서울시 고립가구 및 위기가구 시민에게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민관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며, 인공지능(AI)안부확인서비스 운영 지원 및 고립가구 위기대응총괄시스템 구축으로 24시간 스마트돌봄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인공지능(AI)안부확인서비스는 주거취약 중장년 사회적 고립위험가구 13,044명(’22년 12월 말 기준)을 대상으로 인공지능(AI) 안부확인시스템이 주1회 전화를 걸어 수신 대상자의 안부를 확인하고 이를 자치구에 전달하고 있다.


고립가구 위기대응총괄시스템은 서울시 및 각 자치구에 산재돼 운영되고 있는 사회적 고립가구 지원사업 데이터를 통합 관제할 수 있도록 서울시 및 자치구 담당자가 이용할 수 있는 ‘고립가구통합관제시스템’과 대시민 정보제공 및 사업 참여 안내 목적의 ‘고립예방플랫폼’으로 이원화해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복지관 등 민간현장 중심의 사회적 고립가구 발굴 및 지원체계 강화를 위해 사회적 고립가구 지원사업 ‘잇다+’ 협력기관을 2022년 20개소에서 2023년 30개소로 확대한다.


‘잇다+’ 협력기관은 고립가구 발굴을 위해 지역시민의 참여를 지원하며 고시원, 부동산 등 지역특성을 활용한 고립가구 핫라인 연결사업 등을 진행한다. 또한, 서비스지원 거부 고립가구를 위한 사회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소상공인 맞춤형 지역쿠폰 등을 통해 고립가구의 일상생활을 지원한다.

 

한편 이수진 사회적고립가구지원센터장은 “일본은 2008년부터 고독사 제로정책을 시작했으며, 영국은 2018년 외로움 장관을 임명하는 등 고독사에 대한 대응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며 “전국 최초로 설립된 센터인 만큼 다양한 시도와 노력으로 고독사 예방에 주력해 전국적인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권범 기자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시, 정보통신기술 연계한 미래형 노인일자리 발굴 나서 (2023-03-15 10:23:32)
서울시, '장기안심주택' 사업 대폭 확대 (2023-03-14 11:28:01)
윤 대통령, '정신건강정책 혁신...
접경지역 시장·군수 협의회, '...
윤 대통령 부부, 6·25전쟁 제7...
윤 대통령, 수원보훈요양원 방...
윤 대통령, '동북아 첨단 제조...
윤 대통령, 브라이언 켐프 美 ...
윤 대통령, '한-우즈베키스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