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갑진년 새해둥이에 축하 ...
구름많음 서울 31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6월29일sat
 
티커뉴스
뉴스홈 > 뉴스 > 지역소식&인물 동정 > 지역소식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남동구, 오는 6월부터 주택임대차 계약 미신고 과태료 부과

등록날짜 [ 2023년05월15일 10시34분 ]

[국민TV 권윤숙 기자] 인천시 남동구는 주택임대차 계약 신고제의 계도 기간이 오는 31일 종료됨에 따라 6월1일부터는 미신고 건에 대해 과태료가 부과된다고 15일 밝혔다.

▲남동구청
임차인의 권리보호를 위해 시행된 '주택임대차 계약 신고제'는 신규·갱신, 변경, 해지 등 주택 임대차 체결일로부터 30일 이내 거래 당사자(임대·임차인)가 임대 기간, 임대료 등 주요 내용을 신고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신고는 주택 소재지 관할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을 통해 온라인으로 할 수 있다. 기한 내 신고하지 않거나 허위로 신고하면 계약금액과 지연 기간에 따라 최대 10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신고 대상은 건축물의 용도와 상관없이 주거를 목적으로 2021년 6월 1일 이후 체결한 신규·갱신·해제한 주택 임대차 계약은 모두 신고해야 한다.

 

주택 임대차 신고는 임대인과 임차인이 공동으로 하여야 하며 임대차 계약서 원본을 제출하는 경우 확정일자 부여 효력을 받게 된다. 또한, 공인중개사 등의 대리신고도 가능하다.

 

구 관계자는 "주택 임대차 신고제는 과태료 부과 목적이 아닌 임대차 실거래 정보 공개를 통해 임대차 시장 안정화와 투명화를 위한 것으로, 다양한 홍보로 신고를 독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윤숙 기자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연수구, 인천시 스마트도시 리빙랩 공모사업 선정 (2023-05-15 11:02:28)
시흥화폐 ‘시루’, 6월부터 보유 한도 150만원으로 변경 (2023-05-15 10:03:24)
윤 대통령, '정신건강정책 혁신...
접경지역 시장·군수 협의회, '...
윤 대통령 부부, 6·25전쟁 제7...
윤 대통령, 수원보훈요양원 방...
윤 대통령, '동북아 첨단 제조...
윤 대통령, 브라이언 켐프 美 ...
윤 대통령, '한-우즈베키스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