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갑진년 새해둥이에 축하 ...
흐림 서울 27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6월23일su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윤 대통령, 국민과의 약속 우주항공청 개청 축하

2032년 달 착륙 등 '스페이스 광개토 프로젝트' 추진할 것
등록날짜 [ 2024년05월31일 10시07분 ]

[국민TV]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30일 오후 경남 사천시 우주항공청 임시청사에서 개최된 우주항공청 개청 기념행사와 제1회 국가우주위원회에 참석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5월 30일 경남 사천 우주항공청(KASA) 임시청사에서 열린 우주항공청 개청식에 참석해 개청을 축하하고, 제1회 국가우주위원회 회의를 주재했다.[출처:대통령실 사진뉴스]
이날 행사는 우주항공청의 본격적인 출범을 대내외에 널리 알리고, 대한민국이 세계 5대 우주강국으로 도약해 새로운 ‘우주시대’를 열 것을 다짐하기 위해 마련됐다.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기도 한 우주항공청 설치 법안은 작년 4월 국회에 제출돼 올해 1월 본회의에서 통과된 바 있다.

 

윤 대통령은 축사를 통해 오늘은 대한민국이 우주를 향해 새롭게 비상하는 날이라면서, 500년 전 대항해 시대에 인류가 바다를 개척해 새로운 역사를 창조했듯 이제 우리가 우주 항로를 개척해 새로운 시대를 열고 ‘스페이스 스탠더드’를 선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특히 우주기술은 최첨단 과학 기술의 집합체이자 가장 강력한 미래 성장 동력으로 전 세계 70여 개가 넘는 국가들이 우주산업 전담 기관을 만들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면서, 우주항공청은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R&D와 우주항공산업 생태계를 중점 지원하고 전문성을 갖춘 인재들을 길러내 ‘뉴스페이스 시대’를 열어갈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를 위해, 2032년 달에 우리 탐사선을 착륙시키고, 2045년 화성에 태극기를 꽂기 위한 ‘스페이스 광개토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또한 우주항공청이 공무원 사회와 정부 조직의 변화를 선도하는 혁신의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우주항공청을 연구개발과 전문가, 프로젝트 중심의 조직으로 만들어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고, 외국인을 포함한 민간에 모든 자리를 개방하며, 최고의 전문가들에게 능력에 합당한 대우를 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우주를 향한 도전과 혁신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도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2027년까지 관련 예산을 1조 5천억 원 이상으로 확대하고, 2045년까지 약 100조 원의 투자를 이끌어내겠다고 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우주항공청이 출범한 5월 27일을 국가기념일인 ‘우주항공의 날’로 지정해, 국민과 함께 우주 시대의 꿈을 키우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제1회 국가우주위원회 회의를 주재했다. 먼저 우주항공청장이 ‘우주항공 5대강국 입국을 위한 우주항공청 정책 방향’을 발표했고, 이어 국가우주위원들이 이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며 논의를 이어갔다.

 

‘국민과 함께하는 국가우주위원회’라는 슬로건 아래 개최된 이번 회의는 우주항공청 출범과 첫 번째 위원회 개최의 의미를 담아 우주위원 뿐만 아니라 정관계 및 산·학·연 인사, 시민, 학생 등 각계각층의 다양한 인사 250여 명이 참여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본격적인 행사에 앞서 사천 항공우주박물관에서 개최된 우주항공청 개청 기념 ‘미래세대와 함께하는 우주항공 축제’에 참석해 우주항공 경진대회 수상자들을 격려하고, 시민들과 함께 블랙이글스와 KF21 축하 비행을 관람했다. 윤 대통령은 행사를 모두 마친 후에는 직원들을 만나 격려하며 우주항공청의 새로운 시작을 축하했다.

편집국 기자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윤 대통령, 한-아프리카 정상회의 계기 시에라리온 대통령과 오찬 회담 (2024-05-31 18:21:15)
'모하메드' UAE 대통령 취임 이후 첫 국빈 방한 (2024-05-29 10:16:45)
윤 대통령, 수원보훈요양원 방...
윤 대통령, '동북아 첨단 제조...
윤 대통령, 브라이언 켐프 美 ...
윤 대통령, '한-우즈베키스탄 ...
신성훈 감독, 美드라마 연출작 ...
윤 대통령 부부, 카자흐스탄 동...
윤 대통령, 국가유공자·보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