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갑진년 새해둥이에 축하 ...
맑음 서울 19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6월17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IT.과학/교육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시교육청, 국제이해교육 마인드 함양 도모

국제화 정책추진학교 전담교사 수업방법 연수 실시
등록날짜 [ 2014년06월13일 12시18분 ]
[국민TV 김영환] 인천시교육청은 13일~14일 이틀간 1박 2일 일정으로 국제화자율 정책추진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유네스코 아시아 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이하 유네스코 아태교육원)에서 국제이해교육 연수를 진행한다. 

13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이번 연수는 교육국제화특구 국제화 정책추진학교 전담교사의 글로벌 마인드 함양을 도모하고 다양한 교과와 국제이해교육을 접목해 실제 수업에 활용하기 위해 계획됐다.

첫 날 연수는 ‘국제이해교육 개론’, ‘다문화 존중과 문화 간 이해’라는 두 가지 주제에 대한 강의로 문을 열었다. 이 강의를 통해 참여한 교사들은 국제이해교육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저녁 소그룹 토론 시간에 각 학교에서 진행 중인 국제이해교육 수업 방법에 대해 서로 의견을 나눴다.

이론과 토론 위주로 진행된 첫날 수업과 달리 둘째 날 연수는 실습과 발표 위주의 수업으로 구성됐으며, 전담교사들은 국제이해교육 교재를 갖고 어떻게 수업시간에 활용하는지에 대한 워크숍에 참여했다. 또한 다양한 교과와 접목한 국제이해교육을 위한 수업 전략 계획안을 개발해 발표하는 시간도 가졌다.

특히, 1학년 교육과정에 국제이해교과를 신설한 인천양촌중(교장 정환수)의 수업내용은 주목할 만하다. 양촌중은 학생들의 국제화의식 함양을 위해 인천국제교류재단의 다문화 강사를 초빙해 국제이해교과 시간에 다양한 문화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까지 일본, 중국, 대만, 태국, 필리핀, 페루, 우즈베키스탄의 문화이해수업을 진행했고, 지난 4월28일부터는 4개월간 한국-몽골 교사교류 사업(교육부-유네스코 아태교육원 주관)에 선정돼 2명의 몽골초청교사가 몽골문화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날 연수개강식에 참석한 인천시교육청 김시운 장학관은 “이 연수를 통해 특구 내  초・중・고등학교 국제화정책추진학교의 국제화 프로그램 운영이 활발히 진행되기를 기대하고, 교사들 간 국제이해교육 수업에 대한 상호 컨설팅 및 아이디어 공유가 활발하게 이뤄지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영환 기자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세계수소에너지대회,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막 (2014-06-13 16:03:05)
인천 학생 과학인재, 한자리에 모인다 (2014-06-12 13:14:58)
윤 대통령, '한-우즈베키스탄 ...
신성훈 감독, 美드라마 연출작 ...
윤 대통령 부부, 카자흐스탄 동...
윤 대통령, 국가유공자·보훈...
윤 대통령, '2024 한-아프리카 ...
윤 대통령, 한-아프리카 정상...
윤 대통령, 국민과의 약속 우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