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갑진년 새해둥이에 축하 ...
구름많음 서울 20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5월25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시, 수도권 GTX 노선 변경 건의

대한민국 핵심동력 송도와 강남, 본격적 경쟁 돌입
등록날짜 [ 2015년06월29일 09시53분 ]

[국민TV 김영환] 동북아의 국제도시 송도와 대한민국 중심도시 강남의 경쟁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인천시(시장 유정복)는 당초 송도와 청량리를 연결하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이하 GTX)의 사업성이 나오지 않음에 따라 송도와 강남을 연결하는 것으로 노선을 변경해 경제성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29일 시에 따르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 노선(송도~청량리)은 작년에 실시된 예비타당성조사에서 B/C 0.33으로 경제적 타당성이 없는 것으로 결론이 났다. 이에 따라 인천시는 경제적 타당성이 확보되는 대안노선을 발굴하기 위해 작년 12월 국책연구기관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 의뢰해 타당성 검토용역에 착수했다.

시는 최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의 자체 검토용역 결과 다수의 대안노선 중 경제성이 있는 2개 노선이 발굴됨에 따라 시는 지난 25일 국토교통부에 당초의 송도~청량리를 송도~잠실로 변경하는 방안을 건의했고, 용역결과 송도~잠실 노선은 B/C 1.04로 경제적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번에 변경을 건의한 송도~잠실노선은 서울시에서 계획하고 있는 남부급행과 병행하는 안을 포함하고 있어 서울 지하철 2호선의 혼잡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고 경인전철 지하화와 연계할 수 있어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한편, 송도국제도시는 대한민국 최초의 경제자유구역으로 롯데, 현대, 신세계, 이랜드, 커넬워크, 스트리트몰 등 최고의 쇼핑몰지역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특히, GCF 등 10여개의 UN국제기구와 뉴욕주립대, 겐트대 등 글로벌대학, 삼성, 셀트리온, 동아제약 등 글로벌 바이오제약사 등이 포진해 있는 명실상부한 동북아 대표 국제도시이다.

시 관계자는 “사업이 완료되면 서울까지 30분대에 이동이 가능해 강남과 더불어 대한민국 성장동력의 2개의 핵심축을 형성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정부도 우선적으로 송도~원도심~강남 노선에 예산이 지원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해 주기를 바란다”고 주문했다.

김영환 기자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사랑, 인천지역 향우회장 간담회 열어 (2015-06-29 15:18:32)
행자부, 기능직에서 일반직 전환자 역량강화에 앞장 (2015-06-28 13:12:35)
윤 대통령, 싱가포르 신임 총리...
윤 대통령, 국민과 약속한 국...
윤 대통령, ‘불기 2568년 부처...
윤 대통령, 국민통합위 '23년...
윤 대통령, 제102회 어린이날 ...
대통령실, 어린이 누리집 신규 ...
국가안보실, '국방혁신위원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