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갑진년 새해둥이에 축하 ...
맑음 서울 21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5월03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문체부, 불합리한 지자체 규제 개혁 나서

등록날짜 [ 2015년07월08일 14시52분 ]

[국민TV 김권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는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2개월간, 소관 법령에 따라 지자체로 위임한 규제사무 관련조례 등의 법령 적합성을 대대적으로 조사했다. 이를 통해 지자체 조례·규칙 220건(개선과제)을 정비대상으로 발굴해, 향후 지자체 등과 협의해 연내에 정비를 추진한다는 계획다.

8일 문체부에 따르면 개선과제는 문체부가 법령에서 위임한 지방규제의 △상위법령 불일치 △법령 미근거 △위임사항 소극적용 등 크게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그 유형별로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상위법령 불일치

체육시설업의 사업계획 승인, 등록 및 신고 관련 ‘체육시설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서 위임한 범위보다 초과해 수수료를 징수하는 등 상위법령에서 위임한 범위를 일탈해 규제하거나 상위법령의 제·개정 사항을 반영하지 않는 조례·규칙 124건 발굴

법령 미근거

‘문화예술진흥법’에 근거가 없는 규제인 건축물 미술작품 심의위원의 활동을 제한하는 등, 즉 상위법령에 근거가 없는 유형의 조례 44건 발굴

위임사항 소극적용

‘관광진흥법’에 따라 관광지 등의 사업시행자에 대해 공유재산의 임대료를 감면할 수 있도록 하고 시행령에 감면 범위를 정하고 있으나 조사 결과, 52개 지자체에서 관련조례 확인 불가 등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이번에 실시할 지자체의 불합리한 규제 정비가 문화예술, 콘텐츠, 체육, 관광 등 각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국민들의 생활에 도움이 돼 민들의 규제개혁 체감도가 상승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문체부는 국무조정실, 지자체 등과 협의해 오는 10일까지 개선과제를 확정하고, 연말까지 정비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김권범 기자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교육청, '일본 역사 왜곡 교과서 채택' 저지 서명운동 돌입 (2015-07-13 12:16:24)
새정치 인천시당, ‘상가권리금 보호법 토론회 열기로’ (2015-07-08 14:27:23)
대통령실, 어린이 누리집 신규 ...
국가안보실, '국방혁신위원회 ...
윤 대통령, 앙골라 대통령 공식...
[기고] '지문 사전등록' 우리아...
[기고] 신종 큐싱사기 꼼짝마
윤 대통령, 루마니아 대통령과 ...
윤 대통령, 2024년 과학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