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갑진년 새해둥이에 축하 ...
구름많음 서울 23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4월29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새정연, 수도권매립지 종료 촉구 촛불집회

홍영표 “이번 합의, 인천시민의 염원 짓밟은 것...”
등록날짜 [ 2015년08월16일 13시25분 ]

[국민TV 김권범] 새정치민주연합 인천시당 수도권매립지 종료 투쟁위원회(위원장 김교흥 신동근)는 지난 14일 저녁 서구 검암역 앞에서 ‘수도권매립지 종료 촉구 천막농성 200일 촛불집회’를 갖고 유정복 인천시장의 수도권매립지 종료선언을 촉구했다.

이날 집회에서 김교흥 위원장은 “인천시민에게 일방적인 쓰레기 고통을 안겨주고 있는 수도권 쓰레기매립지의 종료를 촉구하며 천막농성에 들어간 지 200일이 지났다”며 “인천시와 환경부 서울시 경기도의 지난 6.28 밀실협상은 3매립장을 열어 사실상 영구매립의 길을 열어준 것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세계 최대 쓰레기매립지로 23년간 고통을 받아온 서구 주민, 나아가 인천시민의 건강권, 환경권을 지키기 위해 매립지 종료선언이 이뤄질 때까지 천막농성, 1인 시위 등을 통해 연장 저지 총력 투쟁을 지속 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동근 공동위원장은 “이번 수도권매립지 연장 합의는 환경부 서울시 경기도 등이 주장하는 30년 연장안에 인천시가 굴복한 굴욕적인 협상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또 그는 “유정복 시장이 최대의 성공으로 주장하고 있는 수도권매립지공사(SL공사) 인천시 이관은 서울 경기도 쓰레기 처리 책임을 인천시가 영원히 떠안게 되는 꼴”이라며 “특히 심각한 재정적자로 고통 받고 있는 인천시가 적자 기업인 SL공사를 가져오는 것은 인천시민의 재정고통만 커지는 잘못된 결정”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홍영표 시당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인천 특히 서구 주민들은 지난 20여년간 수도권매립지로 인해 환경적 경제적으로 큰 손실을 겪어왔다”며 “자신이 공약한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손바닥 뒤집듯 번복한 유정복 시장은 인천시민의 간절한 염원을 짓밟은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그는 “서구 주민들과 새정치민주연합 당원들이 지난 200일간 천막농성을 이끌어온 노고에 감사하다”며 “쓰레기매립지 종료선언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영길 전 인천시장은 “유정복 인천시장과 환경부 서울시 경기도의 이번 합의는 과거 전임 시정부 시절 서울시의 제안과 전혀 다르지 않다”며 “1,2 매립장의 소유권 이전은 30년의 안정화 기간동안 들어가는 예산 등을 살펴보면 인천시 재정에 오히려 부담만 주게 돼 거부했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전임 시정부가 대체매립지와 관련해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는 유정복 시장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지난 시정부에서 인천시는 인천발전연구원 용역을 통해 '신도', '시도', '모도'를 하나로 묶어 매립하겠다는 구체적 계획을 세웠으나 임기말 선거에 이용한다는 새누리당의 비난 등의 문제로 발표하지 못했을 뿐”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새정연 인천시당 수도권매립지 종료 투쟁위원회는 이날 촛불집회에서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인천시는 영구 매립의 길을 열어준 6.28 매립 연장 합의를 철회하고 최단기간 종료를 위한 재협상에 나설 것 △인천시와 서울시, 경기도는 대체 매립지를 조속히 선정할 것 △환경부는 수도권쓰레기 처리 책임을 인천시에 떠넘기는 매립지관리공사의 인천시 이관을 중단하고 중앙정부 차원의 책임 있는 쓰레기 정책을 수립할 것 △인천시와 환경부, 서울시, 경기도 등은 철저한 쓰레기 분리수거와 재활용, 직매립 금지를 통해 조속히 쓰레기 매립 제로화 자원순환 체계를 구축할 것 등 4개 사항을 요구했다.

이날 촛불집회에는 새정연 인천시당 홍영표 위원장을 비롯해 송영길 전 인천시장, 김교흥 신동근 수도권매립지특별대책위원장, 박찬대 연수구지역위원장, 이한구 김진규 시의원, 김현국 사무처장, 이재병 정책실장, 권보근 대변인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김권범 기자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유정복 인천시장 공약이행 1년 평가 (2015-08-17 15:05:00)
윤관석, '비정규직 스포츠강사 보호' 인천교육청에 건의 (2015-08-13 10:56:19)
[기고] 신종 큐싱사기 꼼짝마
윤 대통령, 루마니아 대통령과 ...
윤 대통령, 2024년 과학기술·...
윤 대통령, 제64주년 '4·19혁...
윤 대통령, 토마스-그린필드 주...
윤 대통령, "반도체 메가 클러...
윤 대통령, "국민이 원하는 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