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갑진년 새해둥이에 축하 ...
맑음 서울 18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5월04일sat
 
티커뉴스
뉴스홈 > 뉴스 > IT.과학/교육 > 인터넷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SK텔레콤, ‘글로벌 모바일 어워드’ 기술부문 최고상 수상

등록날짜 [ 2016년02월24일 09시59분 ]

[국민TV 송성일 기자] SK텔레콤은 ‘MWC 2016’ 부대행사로 현지시간 23일에 열린 ‘GSMA글로벌 모바일 어워드(GSMA Global Mobile Awards)’에서 악세디언(Accedian)社와 공동 개발한 ‘네트워크 성능 감시 솔루션’으로 ‘기반기술부문 최고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고 24일 밝혔다.

올해로 21회째를 맞는 글로벌 모바일 어워드는 GSMA(세계 이동통신 사업자 협의회)가 주최하며, 이동통신 전문가, 애널리스트, 전문 기자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매년 각 분야별 수상자를 선정해 MWC 현장에서 발표하고 시상하는 이동통신 분야 세계 최고 권위의 상이다.

기반기술부문은 SDN, NFV 등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기술의 중요성을 중점적으로 평가하는 부문이다. 해당 기술이 사업자가 새로운 제품·서비스를 시장에 빠르고 유연하게 내놓을 수 있는 기반이 되는지, 비용 절감·운용 효율성 측면에서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등을 평가한다.

SDN(Software Defined Networking,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킹)은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을 통해 네트워크 경로 설정과 제어 및 복잡한 운용 관리를 보다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게 만든 차세대 네트워킹 기술이다.

NFV(Network Function Virtualization, 네트워크 기능 가상화)는 물리적인 네트워크 설비 기능을 가상화해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방식. 장비 운영 비용을 절감하고 트래픽 변화 등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네트워크 성능 감시 솔루션’은 가상화 기반 실시간 네트워크 모니터링 솔루션을 상용망에 적용한 것을 인정받아 이번 최고상을 수상했다.

SK텔레콤에 따르면 기존 솔루션은 최소 5분 단위로 품질 통계가 제공돼 순간적인 트래픽 폭증을 인지하기 어렵고 불량 구간을 찾아내기까지 장시간이 소요됐다. 이 솔루션을 활용하면 기지국부터 코어 네트워크까지 구간별 품질을 실시간으로 측정·분석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트래픽 병목 구간을 사전에 찾아내 용량을 증설하고, 품질 불량 구간에 대해 신속히 조치할 수 있다.

SK 텔레콤은 악세디언과 협력해 솔루션 완성도를 지속적으로 높이고, 조기 상용화를 위해 LTE 및 유선 장비 주요 제조사(삼성전자, Cisco, Alcatel-Lucent, Huawei 등 8개사)와 솔루션 연동 기능 개발 및 적용을 위한 협력을 강화했다. 그 결과 지난해 8월 서울 등 주요 도시에 솔루션 적용을 완료했다.

향후 SK 텔레콤과 악세디언은 해당 솔루션의 전국망 적용 확대 및 해외 판매를 위해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악세디언의 패트릭 오스티가이(Patrick Ostiguy) CEO는 “이번 수상은 악세디언의 가상화 망 운용 솔루션이 통신사들에게 의미 있는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인정받은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며, “SK텔레콤과 협력을 통해 최고 수준의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더욱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SK텔레콤 이종봉 Infra부문장은 “SK텔레콤은 망을 운용하는 데 있어 고객 서비스 사용 품질(QoS) 및 경험(QoE) 만족을 최우선으로 삼고 있다”며, “다년간 협업을 통해 상용화한 ‘네트워크 성능 감시 솔루션’ 역시 SK텔레콤 LTE 이용 고객에게 최상의 품질을 보장하기 위한 중요한 기술이며, 이번 수상으로 상용화 노력을 인정받게 돼 영광”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송성일 기자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네이트 뉴스, ‘소셜 댓글’ 서비스 오픈 (2013-01-21 14:16:08)
대통령실, 어린이 누리집 신규 ...
국가안보실, '국방혁신위원회 ...
윤 대통령, 앙골라 대통령 공식...
[기고] '지문 사전등록' 우리아...
[기고] 신종 큐싱사기 꼼짝마
윤 대통령, 루마니아 대통령과 ...
윤 대통령, 2024년 과학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