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갑진년 새해둥이에 축하 ...
맑음 서울 20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5월03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IT.과학/교육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교육청, 자유학기제 '학습법 블랜디드' 연수

등록날짜 [ 2016년08월16일 10시38분 ]

[국민TV=김영환 기자] 인천시교육청(교육감 이청연)은 지난 7월 한국교총 원격연수인 사제동행과 연계해 ‘자유학기제 프로젝트 학습법 블랜디드 직무연수’을 개설 운영하고 있다.

16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이번 연수는 교실수업개선에 관심이 높은 초·중·고 교사 100여명이 참여하고 있으며, 이 중 2학기에 본격적으로 실시되는 자유학기제를 앞두고 있는 중학교 교사들의 참여율이 가장 높아 눈길을 끌고 있다.

최근 증강현실,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으로 대표되는 지능정보사회로의 진입과 발전이 가속화 되고 있는 현실에서 교육의 역할은 학생들에게 미래를 살아갈 역량을 어떻게 길러줄 것인가라는 과제를 안게 됐다. 이에 시교육청은 이러한 교육적 과제를 프로젝트 학습에서 찾고자 이번 프로젝트 연수를 기획하게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번 연수는 원격연수와 현장연수로 구성해 교사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원격연수에서는 프로젝트 학습법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도록 설계했으며, 현장연수에서는 실제 적용사례에 대한 안내와 실습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 연수에서 김정옥 교사는 프로젝트 학습을 위해 교육과정을 어떻게 재구성하고 이를 수업에 적용해 평가할 것인가에 대한 실제 사례를 제공해 교사들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연수에 참가한 교사들은 이구동성으로 프로젝트 학습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사라졌으며 프로젝트 학습의 필요성을 절감하는 시간이었다고 입을 모았다.

부평서여자중학교 표혜영 교감은 "2학기 자유학기제는 교실수업개선을 통해 학생들이 배움에 대한 즐거움을 되찾고 그 과정에서 자신의 끼를 발견하고 꿈을 설계해보는 시간"이라며 "프로젝트 학습으로 이를 더 구체화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또 표 교감은 "프로젝트 학습을 위해서는 교사들이 함께 공감하고 적용해보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시교육청은 최근 자유학기제 프로젝트 학습법 블랜디드 직무연수 이외에도 미래교육 전문교사 양성, 역량기반 교실수업개선 연수 등을 개설해 교사들의 수업전문성 신장을 위해 온 힘을 쏟고 있다. 이는 모든 학생들이 오늘과 내일 그리고 미래에도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 학생들을 기르고자 하는 교육적 소망을 담아내고 있다.

김영환 기자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교육청,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학교급식 만든다 (2016-08-16 16:34:38)
인천교육청, 유·초·중등 관리직·교육전문직 인사발령 (2016-08-12 15:54:17)
국가안보실, '국방혁신위원회 ...
윤 대통령, 앙골라 대통령 공식...
[기고] '지문 사전등록' 우리아...
[기고] 신종 큐싱사기 꼼짝마
윤 대통령, 루마니아 대통령과 ...
윤 대통령, 2024년 과학기술·...
윤 대통령, 제64주년 '4·19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