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갑진년 새해둥이에 축하 ...
맑음 서울 21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5월13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국토부, '드론·빅데이터 등 기술로 철도 안전 높인다'

제4차 산업혁명 기술 활용 '인적·차량·운행·시설 등' 6개 분야 관리
등록날짜 [ 2017년05월07일 13시52분 ]

[국민TV 김권범 기자]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가 다리 위를 지나는 철도운행을 안전하게 하기 위해 드론을 이용해 교량 밑 부분까지 꼼꼼히 살피는 등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과 같은 스마트한 기술을 이용해 우리나라 철도 환경을 더욱 안전하게 만들 기본계획을 올해 11월까지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우리나라의 철도안전 지표는 관계기관의 지속적인 노력에 힘입어 선진국 수준에 도달했으나 작년 열차 탈선사고, 승강장 안전문 사고 등이 빈발함에 따라 국민의 불안감은 여전히 높은 상황이다.

또한 최근 집중호우, 폭염 등 기상이변, 지진발생 등 자연재난의 발생빈도가 높아지고 있어 선제적인 안전관리도 중요해지고 있다. 이번에 마련할 ‘스마트 철도안전 기본계획’은 국내 철도안전 수준을 한 단계 더 도약시키고 철도안전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국토부는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제4차 산업혁명’의 첨단기술을 활용해 기존 통계를 분석해 향후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사고에 적극 대비하고 집중 관리를 하고, 또한 문제 상황 발생 시 즉시 대응할 수 있도록 사물인터넷을 활용해 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국토부는 스마트 철도안전 기본계획의 대상 분야는 전문가와 관계기관의 의견을 수렴해 ►인적관리, ►차량관리, ►운행관리, ►시설관리, ►보안관리 등 6개 분야를 선정했다.

국토부는 제4차 산업혁명 기술과 철도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스마트 철도안전 기본계획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기 위해 ‘스마트 철도안전관리시스템 기본계획 수립 연구’ 용역에 착수했으며 지난달 28일에는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한 바 있다.

이와 더불어 철도안전정책관을 팀장으로 국토부, 제4차 산업혁명 전문가, 철도연구기관 연구원, 철도운영자·시설관리자(철도시설공단, 철도공사, 서울메트로, 서울도시철도, 부산교통공사, 인천교통공사 등)를 중심으로 임시 조직(T/F)을 구성해 다양한 의견도 수렴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국토부 남영우 철도안전정책과장은 “철도는 하나의 작은 실수가 대규모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첨단 안전 기술이 가장 먼저 적용돼야 하는 분야 중 하나”라며 “이러한 점에서 올해 마련될 스마트 철도안전 기본계획은 향후 우리나라 철도안전 분야의 체질을 개선하는 중요한 계기될 수 있도록 실효성 높은 계획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김권범 기자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행자부, '2017 피파 U-20 월드컵'대회 지원 나서 (2017-05-07 14:25:52)
인천시, 경제주권 주제 '시민과 집중토론' (2017-05-07 10:45:56)
윤 대통령, 제102회 어린이날 ...
대통령실, 어린이 누리집 신규 ...
국가안보실, '국방혁신위원회 ...
윤 대통령, 앙골라 대통령 공식...
[기고] '지문 사전등록' 우리아...
[기고] 신종 큐싱사기 꼼짝마
윤 대통령, 루마니아 대통령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