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갑진년 새해둥이에 축하 ...
비 서울 14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5월07일tue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세관, 35억대 국제 금괴 밀수조직 검거

출발지 세탁 일본인 운반책·국내 인수총책 2명 구속, 가담자 3명 조사 중
등록날짜 [ 2017년07월13일 11시05분 ]

[국민TV 김권범 기자] 인천본부세관(세관장 노석환)은 지난 3월부터 2개월에 걸쳐 금괴 총 70kg(시가 35억원 상당)을 복부에 부착한 후 테이프로 둘러 붙이는 등의 수법으로 밀수입한 Y 씨(남, 24세, 일본인) 등 국제 금괴 밀수조직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13일 세관에 따르면 일본인 운반총책 Y 씨와 한국인 국내 총책 H 씨(남, 49세)를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관세법 위반)으로 검거해 인천지검에 구속 고발하고, 밀수입 금괴의 국내 유통 등 관련자들을 추적중이라고 밝혔다.

최근 금의 국내시세가 국제시세를 상회하는 등 금괴 밀수 위험성이 크다고 판단하고, 여행자 출입국 분석과 함께 동태 관찰기법 등을 활용해 금괴 운반책을 적발한 후, 운반책의 국내 투숙 호텔 CCTV 영상분석, 밀수조직원들간 스마트폰 메신저(텔레그램) 대화내용 복원 등을 통해 국제 금괴 밀수조직의 국내 총책을 검거했다.

Y 씨 등은 홍콩에 거점을 두고 한국 뿐만 아니라, 일본,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등 밀수 금의 수요가 있는 여러 국가로 금괴를 전문적으로 밀수하는 국제적인 범죄 조직으로, 
일본인 운반총책인 Y 씨는 홍콩으로부터 금괴를 갖고 일본 오사카 공항으로 이동해 환승절차를 마친 다음, 미리 포섭한 3~4명의 일본인 운반책들과 함께 신변 등에 금괴를 은닉한 채 세관에 신고하지 않고 국내로 밀수입했다.

한국인 국내 총책은 운반책들이 투숙한 서울 명동 소재 호텔에 들러 운반총책이 운반책들로부터 수거한 밀수 금괴를 인수한 후, 이를 서울 종로에 있는 금 도매업자들에게 판매한 것으로 보고 추적중이다.

인천세관은 이번 사건의 특징은 첫째, 이들 밀수조직은 금괴 밀수 우범국가인 홍콩에서 구입한 금괴의 출발지를 세탁하기 위해 곧바로 홍콩에서 국내로 입국하지 않고 금괴 밀수 위험성이 낮은 일본을 경유(환승)했다.

둘째, 여행자 휴대품 검사가 취약한 심야 시간대에 국내 입국하면서 출입국 횟수가 적은 다수의 일본인 운반책을 고용해 선량한 외국인 관광객인 것처럼 위장하는 수법을 사용했다.

셋째, 수사기관의 단속을 피하기 위해 밀수조직원들 끼리도 신상을 공유하지 않은 채 개별적으로 스마트폰 메신저(텔레그램)로만 연락을 주고받으며 밀수 금괴의 인수장소와 시간을 약속하는 등 철저히 점조직 형태로 운영됐다.

넷째, 운반총책인 Y 씨는 일본인 운반책들에게 “일반 여행자처럼 최대한 자연스럽게 입국하라”, “한국 세관검사에 적발되면 일본으로 다시 반송할 물품인 것처럼 말하라”고 행동 강령을 교육하는 등 사전에 치밀한 계획을 세워 범죄를 실행했다.

다섯째, 한국인 국내 총책은 밀수 금괴를 서울 종로에 있는 금 도매업자들에게 판매하면서 모두 현금으로만 거래를 했고, 홍콩 금괴 구입대금도 환치기 등 불법적인 방법으로 지급했다.

한편 인천세관은 이들 조직으로부터 밀수 금괴를 취득한 서울 종로 일대의 귀금속 도매업자들에 대해서도 추적 조사 중이라고 밝히면서, 일반인도 밀수 금인 사실을 알고서 이를 구매하게 되면 밀수품 취득죄로 처벌받을 수 있으므로, 금 구매 시 공식적인 금 거래소를 이용하거나 출처를 정확히 확인하는 등 소비자들의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또한 인천세관은 밀수 수법이 날로 조직화, 국제화되는 기업형 금괴 조직밀수에 대응하기 위해 '금괴 조직밀수 특별수사반'을 수시로 편성·운영하고 일본, 홍콩 등 해외 관세당국과의 국제 공조를 통해 국제적인 환승 금괴 밀수조직을 끝까지 추적, 조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권범 기자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남동구의회, '소래포구 축제' 감사·특위구성 나서 (2017-07-13 16:12:58)
문체부, 2017 ‘이달의 우수게임’ 시상식 열어 (2017-07-13 10:00:54)
윤 대통령, 제102회 어린이날 ...
대통령실, 어린이 누리집 신규 ...
국가안보실, '국방혁신위원회 ...
윤 대통령, 앙골라 대통령 공식...
[기고] '지문 사전등록' 우리아...
[기고] 신종 큐싱사기 꼼짝마
윤 대통령, 루마니아 대통령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