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갑진년 새해둥이에 축하 ...
맑음 서울 11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5월09일thu
 
티커뉴스
뉴스홈 > 뉴스 > 행정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시, "시민의 참여로 스마트도시 만들어가"

7일 스마트도시 시민참여단 발대식 개최, 118명 위촉
등록날짜 [ 2019년10월07일 10시43분 ]

[국민TV 김영환 기자] 인천시(시장 박남춘)는 7일 인천시청 대회의실에서 ‘인천광역시 스마트도시 시민참여단 발대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시가 추진하는 스마트도시 구축을 계획수립단계에서 부터 시민들의 목소리를 반영해 시민이 체감하는 사용자 중심의 스마트도시로 구현하기 위해 지난 9월 17일부터 26일까지 공개모집을 통해 접수된 118명을 시민참여단으로 위촉하고 활동을 시작하는 자리였다.

시민참여단은 인천시 스마트도시 추진에 시민들의 의사를 반영하기 위한 역할을 하게 된다. 특히, 인천시가 연말까지 추진예정인 ‘인천광역시 스마트도시계획 수립용역’에서 발굴된 서비스가 지역의 특성에 부합한지와 시민들의 요구사항이 반영되었는지 등을 검토하고, 시의 스마트도시 사업 추진 방향에 대해 의견을 제시할 예정이다.

또한 오는 11월 개최 예정인 “인천시 스마트시티 포럼” 및 인천시와 인천대가 공동 개최하는 “인천 Civic Hack-Fair” 등 시에서 추진하는 각종 스마트도시 관련 행사에도 참석해 스마트도시 구축에 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스마트도시 모델을 구현해 나갈 예정이다.

이날 허종식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예전에는 관공서에서 시민의 수요와 무관하게 서비스를 만들어 제공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지금은 시민들의 의견을 듣고 시민이 원하고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어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시민들이 많은 의견을 제시해 줄 것”을 요청했다.

스마트도시 시민참여단의 활동기간이 종료된 후에는 스마트도시서비스 리빙랩 참여단 및 스마트도시 서포터즈 등으로 활동을 연계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 지속적으로 스마트도시 구축에 관심을 이어가게 할 예정이다.

한편, 인천시는 스마트도시 구축을 위해 광대역 통신인프라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오는 8일 인천시청 장미홀에서 ‘스마트자가통신망 구축 실시설계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해 시와 사업소 및 군·구를 연결하는 광대역 자가통신망 구축을 추진할 예정이다.

스마트자가통신망이란 공공기관에서 정보통신망을 민간통신사업자(KT, SKT)에게 임대해 사용하지 않고, 직접망을 구축헤 기관 내 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스마트자가통신망 구축이 완료되면 매년 증가하는 임대회선 비용 절감 뿐 만 아니라 ICT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스마트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영환 기자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시 철도파업대비 신속한 대응체계 구축 (2019-10-07 16:56:51)
옹진군,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 총력 (2019-10-06 14:10:31)
윤 대통령, 제102회 어린이날 ...
대통령실, 어린이 누리집 신규 ...
국가안보실, '국방혁신위원회 ...
윤 대통령, 앙골라 대통령 공식...
[기고] '지문 사전등록' 우리아...
[기고] 신종 큐싱사기 꼼짝마
윤 대통령, 루마니아 대통령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