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갑진년 새해둥이에 축하 ...
구름많음 서울 22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5월17일fri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경제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시, '스마트산단 조성사업' 착착 진행

소재부품장비 실증화 지원센터, 스마트 물류센터 등 사업추진에 속도
등록날짜 [ 2020년11월16일 10시31분 ]

[국민TV 김영환 기자] 인천시는 지난해 9월 정부(산업통상자원부) 공모를 통해 인천 남동산업단지가 '2020년 스마트산단 신규단지'로 선정돼 사업추진을 위한 사업단(남동스마트산단사업단) 출범과 함께 미래형 산단 조성사업이 착착 진행되고 있다.
스마트산단 통합관제센터 [사진제공:인천시] 인천시(시장 박남춘)는 16일 노후된 산업단지를 미래형 첨단 산업단지로 탈바꿈하는 남동스마트산단 조성의 핵심사업인 '스마트산단 통합관제센터 구축 사업'(수행기관 : 인천스마트시티 주식회사)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가 추진하는 '스마트산단 통합관제센터'는 각종 센서를 통해 실시간 데이터를 수집해 산단을 관리·운영하고, 일원화된 플랫폼과  ICT 인프라를 통해 스마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산단 두뇌역할의 핵심 기반시설이다.

시는 그동안 '스마트산단 통합관제센터 구축'과 더불어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육성 및 기술역량 강화를 위해 실증화 지원을 통한 원천기술 개발 및 상용화를 지원하는 '소재·부품·장비 실증화 지원센터', ►산업단지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CEMS) 구축·운영을 통해 저탄소 녹색 산업단지 구현을 위한 '마트 에너지플랫폼', ►산업단지 입주 기업의 제조원가 절감을 위해 ICT & AI 등 첨단기술 기반의 자동화설비를 도입한 '스마트 물류센터' 등 관련사업의 수행기관을 선정하고 사업 진행에 속도를 내고 있다.

아울러, 스마트제조 분야 고급인재 교육 및 재직자 역량 강화 등 전문 인력을 육성을 위한 '스마트제조 고급인력 양성' 등 새로운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한편 변주영 시 일자리경제본부장은 “노후화된 산업단지에 ICT 기반 스마트 인프라를 확충해 안전·환경·교통 등 산업단지의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나아가 코로나19 사태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제조업 경쟁력 강화를 통한 지역경제 성장발전에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영환 기자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송도에 바이오 헬스케어 공유 업무·연구시설 오픈 (2020-11-17 15:05:32)
인천관광공사, 한국 최초 '그리터' 서비스 개시 (2020-11-16 10:23:25)
윤 대통령, ‘불기 2568년 부처...
윤 대통령, 국민통합위 '23년...
윤 대통령, 제102회 어린이날 ...
대통령실, 어린이 누리집 신규 ...
국가안보실, '국방혁신위원회 ...
윤 대통령, 앙골라 대통령 공식...
[기고] '지문 사전등록' 우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