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시내버스 노선개편, 시민의 발 촘촘하...
흐림 서울 4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1년01월21일thu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칼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기고] 다중이용업소 영업주와 함께하는 ”자율안전컨설팅”

등록날짜 [ 2020년11월24일 11시23분 ]

[글쓴이] 계양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경 신충복

겨울철은 타 계절에 비해 화재발생건수가 가장 많으며,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사망, 부상) 또한 높은 비율로 발생하고 있다. 인천소방본부 통계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계절별 화재발생은 겨울철 2,340건(28.1%), 봄철 2,299건(27.6%), 여름철 1,937건(23.3%), 가을철 1,747건(21.0%)순이며, 인명피해는 겨울철 157명, 봄철 134명, 가을철 128명, 여름철 121명으로 나타났다.
  
계양소방서 신충복 이처럼 겨울철의 계절적 특성상 화재에 노출되는 위험요인이 증가하여 화재발생건수 및 인명피해가 많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다중이용업소는 불특정 다수인이 이용하는 장소로 일반음식점, 영화관, 노래연습장, 산후조리원, 고시원 등이 해당되며, 화재 및 재난 발생 시 생명ㆍ신체ㆍ재산상의 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높아 다른 곳보다도 철저한 안전관리가 요구된다.

그 간 다중이용업소의 화재안전을 위한 전국 소방서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영업주 및 관계자의 안전체감도가 여전히 낮은 상태로 화재예방에 대한 선제적인 예방정책이 요구 되고 있는 실정으로 전국에서는 「자율안전컨설팅」을 운영하고 있다.

「자율안전컨설팅」은 다중이용업소 영업주 및 관계자 스스로 최적의 안전환경을 조성하고, 화재예방에 대한 유지관리의 문의사항은 소방서에 자문을 구해 해결하는 안전문화 정착을 위한 제도이다.

「자율안전컨설팅」의 첫 걸음으로는 첫째 화재발생 시 신속히 대피할 수 있도록 피난통로와 비상구를 관리하고, 둘째 세부안전점검표를 주기적으로 작성함으로 소방시설 작동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지 확인하며, 셋째 다중이용업소 소방안전교육 이수를 통하여 위급상황 시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숙지하여야 하며, 마지막으로 화재배상책임보험을 계속적으로 가입 유지하여 자율적인 화재안전 환경을 스스로 만드는데 노력하는 것이다.

전국 소방서에서는 겨울철 다중이용업소 소방안전대책으로 자율안전컨설팅 운영, 주방용 K급 소화기 비치 안내 및 소방안전 보수교육 독려 등 지속적인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현재 전국소방서에서 추진하고 있는 여러 소방안전대책보다 중요한 사항은 다중이용업 영업주와 관계자의 노력과 관심으로 화재로부터 안전한 환경을 스스로 조성하는 것이다.

올 겨울은 모두가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다중이용업소를 위해서 소방서와 영업주가 긴밀하게 소통하고 협력하는「자율안전컨설팅」을 실천하여 안전한 대한민국 건설에 다같이 힘을 모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편집국 기자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기고] 언택트 시대 합리적인 투자, 정치후원금 (2020-12-08 11:17:54)
[기고] ‘나이팅게일과 함께하는 응급처치’경연대회에 참가하며... (2020-11-09 14:03:24)
'미스트롯1'에서 이목 끈 ‘세...
AJ셀카, 1월 내차팔기 시세 ‘...
지파운데이션, 대학생 서포터즈...
‘경찰청 교통범칙금 통지’ 위...
국토부, 캠퍼스 혁신파크 신규 ...
과기정통부, SW마에스트로 과정...
현대차, ‘더 뉴 코나’ 2.0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