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 패스트트랙·교통대책 조기 확...
구름조금 서울 1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1년01월27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메신저 다운로드’ 위장한 피싱 사이트 악성코드 주의

등록날짜 [ 2021년01월12일 13시42분 ]

[국민TV 김영환 기자] 사용자가 많은 메신저의 홈페이지와 매우 유사한 가짜 사이트를 만들어 악성코드를 유포한 사례가 발견돼 주의가 필요하다.

 

안랩(대표 강석균)은 12일 국내에서 사용자가 많은 유명 메신저의 홈페이지를 위장한 피싱 사이트에서 원격제어 악성코드가 유포되는 사례를 발견해 사용자 주의를 당부했다.

 

메신저 홈페이지로 위장한 피싱 사이트[사진제공:안랩]
공격자는 서비스 제공 기업이 가짜 사이트 제작 여부를 알기 어려운 환경을 악용해 사용자가 많은 메신저 프로그램의 홈페이지를 위장한 피싱 사이트를 만들었다. 해당 피싱 사이트에 접속하는 악성 URL을 피싱 이메일 등으로 유포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 피싱 사이트는 정상 사이트와 화면 구성이 매우 유사해 사용자가 URL 등을 꼼꼼히 확인하지 않을 경우 가짜임을 알아채기 어렵다.

 

만약 사용자가 피싱 사이트의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메신저 설치 파일로 위장한 악성 파일(.exe)이 다운로드된다. 사용자가 해당 설치 파일을 실행하면 악성코드에 감염된다. 악성코드는 PC감염 후 추가로 원격제어 악성코드를 내려받아 최종적으로 사용자의 키보드 및 마우스 입력값, 클립보드 변경 내용 등 다양한 PC정보 탈취를 시도한다.

 

공격자는 메신저 홈페이지 사칭 피싱사이트 뿐만 아니라 상용 그룹웨어의 다운로드 페이지를 사칭한 피싱 사이트에서도 해당 악성코드를 유포하기도 했다. 현재 안랩 V3 제품군은 해당 악성코드를 진단하고 있다.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SW 설치 시 공식 홈페이지 이용 △출처가 불분명한 메일 속 URL/첨부파일 실행 자제 △OS 및 인터넷 브라우저, 응용프로그램, 오피스 SW 등 프로그램의 최신 버전 유지 및 보안 패치 적용 △최신 버전 백신 사용 및 실시간 감시 적용 등 보안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한편 안랩 ASEC대응팀 박태환 팀장은 “공격자들은 많은 사람이 사용하는 서비스를 타깃으로 서비스 제공 기업 몰래 가짜 사이트를 만드는 경우가 많다”며 “가짜 사이트는 대부분 매우 정교하게 만들어지기 때문에 사용자는 출처가 불분명한 URL 접속을 자제하고 SW 설치는 공식 홈페이지를 이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영환 기자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교통공, 강설로 귀갓길 임시열차 운행 (2021-01-12 17:13:37)
인천시, 시민안전보험 보장금액 상향 (2021-01-12 10:24:04)
현대로템, 차륜형 지휘소 차량 ...
은퇴자협회, 이재용 삼성 부회...
뉴스제휴평가위, 뉴스 제휴 평...
벤처타임즈, ‘1인 미디어 방송...
인천시교육청, 교육혁신지구 홍...
현대차그룹, 인공지능 서비스 ...
현대차, 카카오게임즈 외 마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