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갑진년 새해둥이에 축하 ...
맑음 서울 27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6월13일thu
 
티커뉴스
뉴스홈 > 뉴스 > 행정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평택-시흥 고속도로 3-4년간 통행료 동결”

등록날짜 [ 2013년10월30일 14시43분 ]

[국민TV 김민숙] 지난 3월 개통한 평택-시흥 간 민자고속도로의 통행료가 향후 3~4년간 인상되지 않을 전망이다.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평택시흥 민자법인과 합의를 통해 최근 저금리 시장여건 등을 감안해 선순위채 이자율을 기존 7%대에서 4%대로 낮추는 내용의 자금재조달을 추진키로 했다.

자금재조달은 민자사업 운영법인이 자본금 감자, 조달금리 인하 등을 통해 자금구조를 개선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발생하는 이익을 정부와 공유해 통행료를 낮추거나 최소운영수입보장(MRG) 약정이 있는 사업의 경우 정부 재정지원을 줄일 수 있다.

평택시흥 민자고속도로는 최소운영수입보장(MRG)이 없는 최초의 민자고속도로로, 이번 자금재조달은 2009년 자본금 감자 등 자본구조 변경에 따른 자금재조달에 이은 두 번째 자금재조달이다.

절차가 완료돼 자금재조달 공유이익을 통행료 인하에 활용할 경우 약 6~7% 인하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된다.

현재 통행료가 재정고속도로의 약 1.14배 수준(42.6㎞, 3,100원)임을 감안해 공유이익을 통행료 동결에 활용할 경우에는 최근 물가상승률 수준을 기준으로 향후 3~4년간 통행료를 동결할 수 있어 재정도로 통행료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민자도로의 통행료는 관계법령에 따라 산정해 실시협약에 최초통행료가 불변가로 명시되며, 이를 징수시점의 경상가로 조정하기 위해 매년 물가상승률을 반영 조정(인상)한다.

국토부는 타 사업에 대해서도 자금재조달, 사업 재구조화, 부대사업 활성화 등 다양한 방안을 지속 검토, 추진해 이용자들의 통행료 부담 완화 및 재정절감을 위해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김민숙 기자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세관, 창조적 아이디어 발굴 ‘정부 3.0 추진’ (2013-10-30 15:04:42)
남동구, 이·미용업소 서비스평가 결과 공표 (2013-10-29 10:12:27)
신성훈 감독, 美드라마 연출작 ...
윤 대통령 부부, 카자흐스탄 동...
윤 대통령, 국가유공자·보훈...
윤 대통령, '2024 한-아프리카 ...
윤 대통령, 한-아프리카 정상...
윤 대통령, 국민과의 약속 우주...
'모하메드' UAE 대통령 취임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