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갑진년 새해둥이에 축하 ...
구름많음 서울 33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6월14일fri
 
티커뉴스
뉴스홈 > 뉴스 > 지역소식&인물 동정 > 지역소식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남동구 남촌동 도시재생사업 성공 위해 민·관·학 맞손

등록날짜 [ 2023년02월09일 10시58분 ]

[국민TV 김권범 기자]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으로 추진하는 ‘남촌동 도시재생사업’의 성공을 위해 민·관·학이 힘을 합쳤다.

남촌동 도시재생사업 사업지 전경 [사진제공:남동구]
인천시 남동구는 지난 8일 구청장 집무실에서 ‘2023 도시혁신스쿨 in 인천’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9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박종효 남동구청장, 이광희 한국 해비타트 사무총장, 박철호 포스코건설 기업시민사무국장, 주신하 서울여자대학교 SI교육센터장이 참여했다.

 

도시혁신스쿨은 국토부가 추진하는 도시재생사업에 대학, 지자체, 기업, NGO가 협력해 마을 생활 여건 개선과 주민역량 강화를 위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대학생-주민 참여형 민·관·학 협력 도시재생 프로젝트’이다.

 

지난 2020년부터 여러 지역에서 추진돼 온 도시혁신스쿨은 올해 남촌동 도시재생사업을 기점으로 대학 정식 교과목으로 채택, 인하대를 비롯해 전국 8개 대학 학생을 대상으로 1학기(3~5월) 교양과목으로 신설됐다.

 

협약에 따라 서울여대 SI교육센터는 대학생 50여 명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강의를 통해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역할을 맡는다.

 

이 기간 학생들은 남촌동 사업지에서 2박 3일간 주민들과 함께 소통하며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분석하고,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시간도 갖는다.

 

포스코건설는 물적자원(작은 도서관 모듈러 건축 등) 지원, 해비타트는 자원봉사 활동 등 재능기부를 통해 학생들의 아이디어가 실현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협약식 참석자들은 “이번 사업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민·관·학의 물적·인적 인프라 등을 아낌없이 지원할 계획이며, 사업의 지속성을 위해 기관 간 협조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박종효 남동구청장은 “이번 사업은 대학생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의 새로운 변화를 끌어내는 민관학 협력의 선도적 모델이 될 것”이라며 “남촌동 도시재생 사업을 위한 참신한 아이디어가 발굴될 수 있도록 각 기관의 유기적인 협력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남동구는 지난해 말 국토교통부 주관 도시재생사업 공모에 ‘이웃사촌과 3생하는 꽃피는 남촌’ 도시재생사업이 최종 선정되며 국비 120억 원을 확보했다.

 

사업 기간은 올해부터 2026년까지로, 사업비는 국비 포함 총 322억 원 규모다.

김권범 기자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 서구, 오염물질 배출사업장 1,734곳 지도·점검 (2023-02-09 11:03:54)
인천 동구, 브랜드빵 판매업소 모집 (2023-02-09 10:53:52)
신성훈 감독, 美드라마 연출작 ...
윤 대통령 부부, 카자흐스탄 동...
윤 대통령, 국가유공자·보훈...
윤 대통령, '2024 한-아프리카 ...
윤 대통령, 한-아프리카 정상...
윤 대통령, 국민과의 약속 우주...
'모하메드' UAE 대통령 취임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