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갑진년 새해둥이에 축하 ...
박무 서울 17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5월21일tue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보행자 10명 중 8명 이상, 횡단보도 건널 때 차량 향해 ‘손짓’ 해봤다

보행자 손짓의 자동차 일시정지 유도 효과 약 90%…도로교통공단 “캠페인 지속 추진 계획”
등록날짜 [ 2023년10월18일 11시12분 ]

[국민TV 김권범 기자] 도로교통공단은 보행자 대상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약 85%가 신호등 없는(무신호) 횡단보도를 건널 때, 운전자와의 의사소통 수단으로 ‘손짓’을 해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8일 밝혔다.

보행자 손짓했을 때 일시정지하는 차량 [사진제공:도로교통공단]
도로교통공단이 지난 8월 31일과 9월 5일 두 차례에 걸쳐 서울역 교차로 및 홍대입구역 인근 보행자 313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중 267명(85.3%)이 무신호 횡단보도를 건널 때 접근하는 운전자들과의 의사소통 수단으로 ‘손짓’을 해 본 경험이 있다고 밝혔다. 

보행자가 손짓하지 않았을 때 일시정지하지 않는 차량 [사진제공:도로교통공단]
특히 손짓 경험이 있다고 밝힌 응답자 중 82.7%는 손짓으로 더욱 안전하게 횡단보도를 건널 수 있었다고 응답했다. 설문에 참여한 한 시민은 “횡단보도를 건너기 전 손짓을 함으로써 다가오는 차량 운전자에게 건너겠다는 의사 전달이 된 것 같다. 차량이 정지한 것을 확인하고 안전하게 건널 수 있었다”고 경험을 전했다.

 

도로교통공단은 지난해부터 횡단보도 위 보행자와 운전자의 비언어적 소통을 유도해 횡단보도 일시정지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횡단보도 손짓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보행자 손짓에 따른 자동차 일시정지 유도 효과는 도로교통공단의 실험을 통해 검증됐다. 도로교통공단이 지난해 9월, 서울역 교차로 인근에서 실시한 현장 실험에 따르면 보행자가 손짓했을 경우 차량 50대 중 44대가 일시정지하며, 88%라는 높은 일시정지 비율을 보였다. 1년 후인 지난 8월, 동일한 장소에서 진행한 2차 실험에서도 보행자 손짓에 차량 57대 중 51대가 일시정지하며 약 90%의 높은 일시정지 비율을 보였다. 

 

이주민 도로교통공단 이사장은 “지난해 횡단보도 손짓 캠페인 초기에는 운전자를 향해 손짓을 하는 시민이 많이 목격되지 않았는데, 일 년 사이 손짓을 활용해 안전하게 도로를 횡단하고 있는 시민이 많아지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며, “교통안전을 위한 운전자와 보행자의 소통은 손짓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로 이뤄질 수 있다. 앞으로도 보행자 중심의 선진 운전문화 정착을 목표로 지속해 캠페인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와 함께 진행한 횡단보도 손짓 캠페인 인지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조사 참여자의 53.9%가 ‘캠페인을 접해봤다’고 응답했다.

김권범 기자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서울시, 여의도 한양아파트 재건축 시공자 선정 위법 행위 시정조치 (2023-10-20 10:16:39)
인천에서 미리 만나는 파리 올림픽 도심항공교통 실증 비행 (2023-10-18 11:06:55)
윤 대통령, 싱가포르 신임 총리...
윤 대통령, 국민과 약속한 국...
윤 대통령, ‘불기 2568년 부처...
윤 대통령, 국민통합위 '23년...
윤 대통령, 제102회 어린이날 ...
대통령실, 어린이 누리집 신규 ...
국가안보실, '국방혁신위원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