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갑진년 새해둥이에 축하 ...
흐림 서울 20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4월30일tue
 
티커뉴스
뉴스홈 > 뉴스 > 정치 > 청와대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박 대통령 핵안보정상회의 참석 및 독일 국빈방문

등록날짜 [ 2014년03월14일 14시29분 ]

[국민TV 김권범] 박근혜 대통령은 오는 23~25일 사흘간 핵안보정상회의 참석차 네덜란드를 방문하고, 이어 25~28일 나흘간 독일을 국빈 방문할 예정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오는 24일부터 25일까지 이틀간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개최되는 제3차 핵안보정상회의(Nuclear Security Summit)에 참석할 예정이다.

핵안보정상회의는 전세계 53개국 정상 및 4개 국제기구(UN, IAEA, EU, 인터폴) 대표들이 참석하는 안보분야 최대 다자정상회의로서, 지난 1차(2010년 워싱턴) 및 2차(2012년 서울) 정상회의에 이어 이번 제3차 정상회의에서는 전세계 핵테러 위협감소를 위해 국제사회가 그간 이뤄온 성과를 점검하고, 핵안보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기 위한 국제 협력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정상회의 결과문서로서, 핵과 방사능테러 방지를 위한 행동조치를 담은 헤이그 코뮤니케를 채택할 예정이다.

박 대통령은 24일 개막세션에서 전임 의장국 정상으로서 모두 연설을 통해 국제 평화와 안전에 대한 엄중한 도전인 핵테러의 방지를 위한 국제사회의 공동 책임을 강조하고, ‘핵무기 없는 세상’의 비전하에서 국제 핵안보 체제가 추구해 나가야 할 발전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어 박 대통령은 25일 오후까지 진행될 정상 토의 세션에서, 핵안보 분야에서 우리가 취한 실질적 기여 조치와 공약들을 발표함으로써 핵안보 주도국으로서의 위상을 제고하는 한편, 2016년 이후 핵안보정상회의의 미래에 대해서도 각국 정상들과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한편, 박 대통령은 24일 네덜란드 ‘루터(Rutte)’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한·네덜란드간 호혜적 실질협력 확대 방안, 주요 지역 및 글로벌 이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며, 이어 ‘빌렘-알렉산더(Willem-Alexandre)’ 네덜란드 국왕이 별도로 주최하는 오찬에 참석할 예정이다.

또한 네덜란드 방문에 이어 박 대통령은 ‘가욱(Gauck)’ 독일 대통령의 초청으로 독일을 국빈 방문해 ‘가욱’ 대통령과 회담 및 오찬, ‘메르켈(Merkel)’ 총리와 회담 및 만찬 등의 일정을 갖는다.

박 대통령은 ‘가욱’ 대통령 및 ‘메르켈’ 총리와의 회담을 통해 교역·투자 증진, 산업·중소기업·과학·직업교육·문화 등 분야에서의 양국 간 실질협력 증진방안, 통일협력, 북핵문제를 비롯한 한반도 정세 등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박 대통령은 베를린 방문 기간 중 독일 통일 관련인사 접견 및 한·독 경제인 간담회 참석 등 일정을 가질 예정이다.

한편, 베를린 방문에 이어 박 대통령은 우리나라 대통령으로는 최초로 구동독지역의 대표적 경제중심 도시이자 과학기술 도시인 드레스덴(작센주 주도)을 방문, 작센주 총리와 만찬을 갖는 한편, 현지의 대표적인 학술·연구기관을 방문할 예정이다.

또한, 우리 기업 및 동포들이 주로 소재하고 있는 프랑크푸르트(헤센주 주도)를 방문해 동포간담회를 갖는 한편, 헤센주 총리 주최 만찬에도 참석할 예정이다.

박 대통령의 이번 독일 국빈방문은 EU의 핵심국가이자 유럽 최대의 경제대국인 독일과 130여 년에 이르는 우호협력관계를 보다 확대, 심화시키는 한편, 우리의 통일기반 조성을 위해 독일의 통일과 통합 경험을 공유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평가된다.

김권범 기자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박 대통령, 아베 총리 ‘무라야마·고노 담화 계승 다행‘ (2014-03-15 12:31:03)
정부, 박 대통령 신년기자회견 후속 과제 27개 선정 (2014-01-07 09:25:42)
[기고] 신종 큐싱사기 꼼짝마
윤 대통령, 루마니아 대통령과 ...
윤 대통령, 2024년 과학기술·...
윤 대통령, 제64주년 '4·19혁...
윤 대통령, 토마스-그린필드 주...
윤 대통령, "반도체 메가 클러...
윤 대통령, "국민이 원하는 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