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갑진년 새해둥이에 축하 ...
맑음 서울 14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5월14일tue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산업부, 한-이스라엘 무인항공기 기술협력 합의

등록날짜 [ 2014년07월22일 15시32분 ]

[국민TV 김재훈]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는 이스라엘 경제부와 무인항공기 분야 기술협력을 위한 의향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22일 산업부에 따르면 이번에 체결된 의향서에는 무인항공기를 비롯한 정보보안 등5개 분야를 선정해 앞으로 두 나라가 긴밀히 기술협력을 추진하고, 양국 산업연구개발 자금규모(현 각 200만불) 증액 등 산업연구개발기금사업을 앞으로 확대·개편하기로 합의했다. 

정부간 의향서 체결과 더불어,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이스라엘 기업인 IAI 등 다양한 양국의 기업·기관 양해각서(MOU)도 함께 체결됐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이스라엘 최대의 항공기 생산 국영업체인 이스라엘 항공우주산업와 수직이착륙 무인항공기의 함상운용기술을 공동개발하기로 합의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IAI사와 함께 첨단 민간 무인항공기(UAV) 요소기술에 대한 타당성 연구(Feasibility Study)를 6개월간 실시키로 합의하고,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양사는 시스템 개발 여부를 결정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무인항공기 관련 의향서와 양해각서(MOU) 체결은, 지난 4월 윤상직 산업부 장관이 이스라엘과 무인항공기 분야 기술협력 추진 의사를 표명한 이후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협력 전담반을 구성해 구체적 추진방안을 논의했으며, 지난 5월, 한-이 무인항공기 기술협력 대표단(13명)을 이스라엘 현지에 파견해 이스라엘 무인항공기 관계자와 구체적 협력방안을 논의하는 등 실무협의를 꾸준히 추진한 결과 이뤄진 성과이다.

윤상직 산업부 장관은 이 자리에서 “무인항공기 분야는 물류용, 통신용, 촬영용, 범죄수사용, 감시용 등 민간분야 활용도가 높고 산업적 가치도 커 13대 산업엔진 프로젝트에 하나로 정부가 중점 지원하고 있는 분야”라고 언급하며, “우리나라는 세계 2위의 기술력을 보유한 이스라엘의 기업·기관과 무인항공기 분야 기술협력을 예전부터 시도해 왔으나, 상대적으로 낮은 기술력, 상호신뢰 및 협력경험 부족 등으로 기술협력으로 이어진 사례는 거의 없었던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번 의향서(LOI)와 양해각서(MOU) 체결로 이스라엘과의 기술협력에 물꼬를 열고, 단기간 내에 국내 무인항공기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한편 산업부는 이스라엘과 의향서(LOI) 체결을 통해 선정된 무인항공기 등 5개 전략기술분야를 우선적으로 지원하고, 한 - 이스라엘 공동연구개발사업을 확대·개편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을 이스라엘과 협의를 통해 이른 시일 내에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김재훈 기자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시의회 ”소통하는 열린 의정활동 구현 행보” (2014-07-23 10:59:34)
인천시의회, 시민생활 현장 안전점검 진행 (2014-07-22 11:27:49)
윤 대통령, 국민통합위 '23년...
윤 대통령, 제102회 어린이날 ...
대통령실, 어린이 누리집 신규 ...
국가안보실, '국방혁신위원회 ...
윤 대통령, 앙골라 대통령 공식...
[기고] '지문 사전등록' 우리아...
[기고] 신종 큐싱사기 꼼짝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