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갑진년 새해둥이에 축하 ...
비 서울 15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5월06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영진위, 남양주 종합촬영소 추모공원 조성 용역 완료

윤관석, "각종 규제 묶여있고 남양주시 반대로 실제 추진 어려울 것"
등록날짜 [ 2014년10월17일 16시36분 ]

[국민TV 김권범] 11차례 매각이 유찰된 남양주 종합촬영소를 추모공원으로 조성하는 용역을 영화진흥위원회가 완료한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실제 사업 추진은 남양주시의 반대로 난항을 겪는 가운데 남양주 종합촬영소를 존치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윤관석 의원(인천 남동을)이 영진위로부터 제출 받은 ‘남양주 종합촬영소 이전적지 활용방안’자료에 따르면 추모공원 설립에 총 2,532억원이 소요되며 이를 위해 영진위는 SPC설립을 추진할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용역 보고서가 제출된 것은 지난 1월이지만 현재까지 사업 진척은 없었다. 남양주시가 추모공원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고 해당 부지가 각종규제에 묶여있어 실제 사업 추진 가능성이 낮기 때문이다.

윤관석 의원은 “남양주 종합촬영소 매각이 사실상 불가능한 단계에 이르자 영진위가 고육지책으로 용역을 한 것으로 보인다”며 “실현 가능성도 없고 영진위 본연의 업무와 관련 없는 사업을 추진하다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윤 의원은 “당초 영진위의 사정을 고려치 않은 채 남양주 촬영소 매각대금으로 부산 이전을 하라고 종용한 정부의 무능이 문제”라며 “게다가 대통령이 부산 촬영소를 대선공약으로 제시했지만, 재원 조달은 남양주 촬영소 매각을 전제로 하고 있어 사업 추진이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 부산 종합촬영소 건립 계획은 당초 500억원 규모에서 대통령 공약인 부산 국제영상벨리 사업으로 키워져 1단계만 1,906억원의 대형 사업으로 변모했다. 지난해 문화부의 국정과제로 선정돼 2013년 12월 KDI 예비타당성 조사가 실시됐지만 10개월이 지난 현재까지도 결과가 나오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기획재정부는 1,906억원의 사업비 중 국고 1,156억원, 영진위 종합촬영소 매각대금 470억원, 부산시 280억원의 재원 조달을 통해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발표 했지만 영진위의 종합촬영소 매각이 이뤄지지 않으면 예산이 교부되지 않을 것으로 알려져 실제 사업 추진은 불투명한 상황이다.

윤 의원은 “부산 촬영소 건립은 국민에 대한 약속이고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투자이니 만큼 추진은 해야 한다”며 “그럼에도 남양주 촬영소 매각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지금, 남양주 촬영소 존치와 부산 촬영소 사업을 전액 국비로 추진하는 대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또한, 윤 의원은 “남양주 촬영소와 부산 촬영소를 각각 특색을 반영해 발전시켜 나가는 계획을 마련한다면 지역균형 발전과 영화산업 경쟁력 확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 것”이라며 “대다수의 영화 제작자들이 수도권에서 활동하고 있는 만큼 영화계의 의견을 청취해 계획을 세워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11차례 매각이 유찰되고 있는 남양주 종합촬영소는 매물로 나온 이후 수리보수를 위한 투자가 적극적으로 이뤄지지 않아 시간이 지날수록 시설이 낙후하고 있는 상황이다.

김권범 기자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국회 국제경기특위, 장애인AG 선수촌 방문 (2014-10-19 17:15:23)
환경공단, 영농 폐비닐 등급 모니터화면으로 판정 (2014-10-16 14:48:24)
대통령실, 어린이 누리집 신규 ...
국가안보실, '국방혁신위원회 ...
윤 대통령, 앙골라 대통령 공식...
[기고] '지문 사전등록' 우리아...
[기고] 신종 큐싱사기 꼼짝마
윤 대통령, 루마니아 대통령과 ...
윤 대통령, 2024년 과학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