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갑진년 새해둥이에 축하 ...
구름조금 서울 20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4년06월13일thu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문화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시, 공예명장 '도자 김갑용', '박공예 강은수' 선정

등록날짜 [ 2014년11월25일 15시43분 ]

[국민TV 김영환] 인천시(시장 유정복)는 25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제2회인천광역시 공예명장 선정 심의위원회'를 열고, 도자분야 김갑용(53) 씨와 기타분야(박공예) 강은수(59)씨 등 2명을 공예명장으로 선정했다.

시는 지난 2010년 3월29일 공예산업 발전과 공예인의 사기진작을 위해 '인천광역시 공예명장 선정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인천시 공예명장을 선정했다. 지난해 제1회 공예명장에는 도자분야 고상순씨가 선정된 바 있다.

시는 지난 9월 공고후 각 군·구에서 추천된 8명의 공예인들의 접수를 받아 대한민국 명장 및 교수 등 각 분야 전문가 12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의 서면평가(1차), 현장평가(2차) 및 면접(3차) 등 공정하고 엄격한 심사를 거친 후 최종 심의를 거쳐 공예명장을 확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공예명장 김갑용씨는 옹기장이신 부친가업을 계승하고자 도예에 입문해 1990년 도연요(서구 경서동 녹청자 연구)를 설립해, 도자기(녹청자) 공예분야에서 활동하면서 각종 전시회 개최와 도자기 연구에 매진 후진양성과 지역공예발전에 크게 기여한 것은 물론 불우이웃돕기 등 다양한 지역사회 봉사활동도 펼치고 있다.

강은수씨는 인천에서 태어나 공예분야에서는 독특한 박공예분야에서 40여년의 작품 활동을 통해 인천공예품대전에서 대상을 3회 수상했다. 현재 한국전통공예산업진흥협회 수석부회장 및 인천지회장을 겸하면서 후학 양성 및 왕성한 작품활동을 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박공예분야에서는 독보적인 존재로 인정받고 있다.

수상자에게는 인천시 공예명장 칭호와 함께 명장증서 수여, 국내외 전시회 참가 우선 선정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한편 시 관계자는 “인천지역 공예산업의 발전과 이에 종사하는 공예인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전통공예 기술의 계승·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앞으로도 계속해서 공예기술이 우수한 공예인을 적극 발굴해 공예명장을 선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명희 기자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인천학생문화회관, 수능 이후 공연관련 체험학습 (2014-11-26 11:15:23)
인천종합예술회관, 클래식시리즈 마지막 무대 (2014-11-24 10:03:06)
윤 대통령 부부, 카자흐스탄 동...
윤 대통령, 국가유공자·보훈...
윤 대통령, '2024 한-아프리카 ...
윤 대통령, 한-아프리카 정상...
윤 대통령, 국민과의 약속 우주...
'모하메드' UAE 대통령 취임 이...
윤 대통령, '제8차 한일중 비즈...